징비록 - 임진왜란에 관한 뼈아픈 반성의 기록 클래식 아고라 1
류성룡 지음, 장준호 옮김 / arte(아르테) / 202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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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테의 고전 회복 운동은 계속됩니다!'


중역과 오래전 번역으로 반감된 고전의 매력을 젊은 학자들의 새로운 시각과 젊은 감각으로 되살리겠다는 아르테의 고전 시리즈 '클래식 아고라'의 첫 작품을 만나보았다. 조선 건국과 함께 누려온 200여 년의 평화를 깬 임진왜란이라는 전란戰亂의 슬프고 아픈 역사를 기록한 <징비록>은 서애 유성룡이 자신이 경험한 임진왜란의 참혹상을 보여주며 다시는 그런 아픔과 슬픔을 겪지 말라고 우리 후손들에게 남겨놓은 소중한 지혜이다.


왜 임진왜란을 겪어야 했는지 또 어떻게 임진왜란을 이겨냈는지 저자 유성룡이 자세하게 들려주고 있는 본문을 읽는 재미도 크지만 본문만큼의 두께로 보여주고 있는 역자 장준호의 '해설'을 만나보는 즐거움도 무척이나 크다. 본문은 저자 유성룡이 '자서'를 통해서 <징비록>의 뜻을 알려주면서 시작한다. 또 <징비록>을 쓴 이유도 알려주고 있다.


p.9. 『징비록』이란 무엇인가? 임진왜란이 일어난 후의 일을 기록한 것이다.

…중략…

『시경』에 이르기를 "내가 지난 일의 잘못을 경계하여 뒤의 근심거리가 없도록 조심한다"라는 말이 있는데, 이것이 『징비록』을 저술한 까닭이다.


그렇게 시작은 본문에서는 임진왜란 동안의 전쟁 상황과 전쟁에 참여했던 그리고 도망갔던 이들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적장인 일본의 고니시 유키나가도 등장하고 세계사가 인정한 해군 장군 이순신도 등장한다. 명나라의 장군들은 도우러 온 것인지 시간을 보내려 온 것인지 모르겠다. 하지만 그들의 잘못이 아니다. 국익보다는 진영의 이익을 우선시한 정치하는 인간들의 우매한 행동이 조선을 7년간의 전쟁에 빠뜨리고 말았다. 


본문의 마지막은 이순신에 대한 이야기이다. 『성호사설』로 우리에게 너무나 친숙한 이익은 '유성룡의 가장 큰 공로는 이순신을 천거한 것'이라고 했을 정도로 임진왜란의 주인공은 이순신이었다. 그래서인지 <징비록>에서도 이순신은 영웅으로 서술되고 있다. 


<징비록>에 담지 못한 이야기들을 모아놓은 '녹후잡기'에는 전란 발생의 전조증상들을 보여주고 있는데 너무나 신기한 일들이 소개되고 있어서 '진짜?'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다. 한강과 대동강이 붉게 물들고 평원의 돌이 저절로 일어섰다고 한다. 믿을 수 있는 이야기일까? 본문보다 '잡기'가 더 재미나다고 생각할 때쯤 『징비록』을 번역한 장준호의 '해설'이 이 책이 가진 진정한 매력을 보여준다. 징비록이 가지는 역사적 의미를 과거와 현재로 나누어 알려주고, 저자 유성룡에 대한 이야기도 조금 더 깊이 있게 들려주고 있다.


나라의 이익은 뒤로하고 진영의 이익을 추구한 까닭으로 막을 수 있었던 전란을 막지 못했고 우리나라의 운명을 남이 결정하게 하는 우를 범하고 말았다. 그런데 명과 일본, 일본과 청 그리고 미국과 소련으로 이어지는 힘없는 나라 조선 그리고 대한민국의 어두운 역사의 중심에는 당파, 진영이 있었다. 동인과 서인 다시 북인과 남인 그리고 좌우익이라는 진영 싸움은 오늘의 여의도를 보는 듯하다. 어쩌면 그렇게도 닮았는지. 


그런데 무지한 이들의 특징은 남의 의견은 무시해버리는 자만심이다. 유성룡이 <징비록>을 통해서 삶을 대하는 지혜를, 원만한 국제 관계를 유지하는 힘의 지혜를 만나보기를 바랐듯이 역자는 '해설'을 통해서 우리가 오늘 <징비록>을 만나야 하는 까닭을 만나보기를 바라는듯하다. 



"아르테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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