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찮아 해피엔딩이야 VivaVivo (비바비보) 50
이옥수 지음 / 뜨인돌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p.146. 사람이 살아간다는 것, 그리고 시간이 가고 나이를 먹는다는 게, 참 무서운 일 같다. 언제나 그 자리에 머물러 있을 것 같던 것들이 멀어지고 사라질 수도 있으니까.


코로나19라는 최악의 바이러스는 우리들 삶을 많이도 바꾸어놓았다. 마스크를 써야 했고 많은 이들과의 만남은 기약도 없이 미루어야 했다. 편안하고 편리한 방향으로 흐르던 삶은 이제 불편함을 감수해야 하는 쪽으로 흐르고 있다. 그런데 우리 아이들의 불편함을, 불안함을 신경 쓰지 못했다. 이 책<괜찮아 해피엔딩이야>를 읽고 나서야 아이들의 생각을 조금이나마 알 수 있었다. 짧은 이야기이지만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흥미로운 책이다.


입학식도 하지 못하고 중학생이, 고등학생이 되었고, 친구들의 얼굴도 익히지 못한 채 졸업을 맞이하게 되었다. 코로나19때문에 어쩔 수 없이 많은 아픔과 슬픔을 마주해야 했던 어른들과 그런 부모들의 고통을 함께해야 했던 어른스러운 아이들의 이야기가 제목과는 사뭇 다른 느낌을 준다. 밝은 표지와 '해피엔딩'이라는 단어에 속았다. 무방비 상태로 마주하는 아이들의 슬픔과 아픔은 더 크게 다가섰다.


코로나19로 가장 큰 비해를 본 사람들은 아무래도 자영업을 하는 사람들일 것이다. 특히 노래방이나 PC방은 직격탄을 맞은 업종 중 하나일 것이다. 그런데 기완의 집은 지하에 노래방을, 2층에 PC방을 운영하고 있다. 코로나19 전前에 바쁜 점포일을 도와야 했던 기완의 일상은 행복幸福이었다. 행복에 빠져 행복인 줄 모르고 투정 부리던 그때 노래방은 코인노래방으로 새롭게 태어나고, PC방도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를 한다. 그리고 얼마간은 행복했지만 코로나19가 찾아왔고 확산되었다.


이제 기완의 가장 친한 여사친 지연의 가족도 1층 식당을 정리하고 시골로 따나고 기완에게는 삼각김밥으로 허기를 채우며 배달 아르바이트를 하는 아빠만 남았다. 아니 엄마와 누나도 있다. 그런데 아빠는 여자들은 고생시키는 거 아니라며 기완만 찾는다. 아직은 어린, 입학식도 못한 고등학생 기완은 아빠와 함께 두 가게를 지켜낼 수 있을까? 공주 같은 엄마와 누나의 삶을 지켜줄 수 있을까? 아니 지켜줘야 할까? 가족이라면 가족의 슬픔과 아픔을 함께해야 하는 것 아닐까?


코로나19라는 시대의 악당이 만들어놓은 감염병 시대의 아이들. 그 아이들을 잊고 있었다. 미안했다. 미안함에 더욱 마음 아팠다. 세상의 모든 아이들을 신경 쓰고 챙겨주지는 못하겠지만 가까운 곳의 아이들부터 챙겨주다 보면 세상 모든 아이들이 보살핌을 받게 될 것 같다. 지리적으로 가까운 아이들 또 친척 아이들부터 챙겨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작은 몸과 마음으로 어른들과 같은 슬픔과 아픔을 받아들여야 하는 아이들을 응원해 주는 소설이다. 세상의 모든 아이들의 삶이 '어차피 해피엔딩'이기를 바라본다. 덤으로 우리들의 삶도 해피엔딩이기를.



"뜨인돌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