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향해 걷는 열 걸음 - 단 하나의 나로 살게 하는 인생의 문장들
최진석 지음 / 열림원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화 예술 분야"의 창의적인 리더와 인재 육성을 위해 설립한 건명원建明苑의 초대 원장을 역임한 최진석 교수가 들려주는 색다른 철학 책을 만나보았다. 서강대학교 철학과 교수를 퇴임하고 건명원 초대 원장을 역임한 저자가 이번에는 '새말새몸짓'이사장으로 있다고 한다. 저자의 표현을 빌리자면 참 바쁘게 '건너간다'. 새로운 세계관과 새로운 태도로 새 세상을 열어야 한다는 (사)새말새몸짓 사업의 일환이었던 '책 읽고 건너가기'운동에서 읽었었던 열 권의 책에 관한 이야기를 담은 책을 만나보았다.


인간은 머무르지 않고 변화하는 존재이기에 멈추면 부패하지만 건너가면 생동합니다. 건너가기를 멈추면 양심도 딱딱하게 권력화됩니다. …(중략)…건너가기의 힘은 책 읽기로 가장 잘 길러집니다. 우리 함께 책을 읽고 건너갑시다.


<나를 향해 걷는 열 걸음> 『돈키호테』, 『데미안』, 『걸리버 여행기』 그리고 『노인과 바다』 등 독서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읽어보았을 것 같은 열 편의 작품을 소개하고 있다. 그런데 책에 담긴 생각들을 들려주는 형식이 흥미롭다. 두 화자가 대화하듯이 들려준다. 아니 대화라기보다는 인터뷰에 가까운듯하다. 그래서 더욱 편안하게 책을 접할 수 있었다. 개그맨보다는 이제는 사업가로 더 유명한 고명환 대표가 묻고 최진석 교수가 친절한 답을 제시하고 있다. 


'대답'은 건너가기를 멈춘 상태에서의 소극적 활동이고, '질문'은 전에 알던 세계 너머로 건너가고자 하는 적극적인 시도입니다.


이 책의 구성에 대해 저자인 최진석 교수는 이렇게 정리한다. 이 책의 앞부분에 소개하고 있는 여덟 작품들은 자기를 향해 걷고, 자기를 섬기는 자들의 이야기이고, 아홉 번째 작품인 『아Q정전』은 자기를 섬기지 않는 삶을 살면 어떻게 되는지 보여주기 위해 실었고, 그런 사람들, 아Q같은 이들이 많아지면 그 사회가 어떻게 되는지 보여주기 위해 『징비록』을 담았다고 한다. 책의 차례를 보면서 무언가 모를 이질감을 느끼게 하던 두 작품이 이 책에 담긴 까닭을 알 수 있었다.

이 책이 가장 좋았던 점은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열 개 작품을 모두 읽어보았다는 점이었다. 그런데 철학가 최진석과 함께하는 독서 여행은 그 좋았던 점을 '같은 책을 읽었는데'라는 생각으로 변하게 만들었다. 저자와의 만남이 처음도 아니라서 그다지 놀라운 일도 아니었다. 저자의 깊이 있는 사색을 만나볼 요량으로 접한 책이라 놀라움은 즐거움이 되었다. 『탁월한 사유의 시선』에서 저자는 '생각한 결과를 배우는 것이 철학이 아니라, 생각할 줄 아는 것이 철학'이라고 말한다. 이 책에서도 자기를 향해 걸어가는, 건너가는, 생각할 줄 아는 사람이 되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사업가와 철학가가 들려주는 열 개 작품에 대한 이야기가 정말 새롭게 다가왔다. 또 철학가가 쓴 열 편의 독후감은 또 다른 즐거움을 주고 있다. 하지만 이 책에서 가장 흥미롭고 재미있었던 부분은 철학가 최진석이 뽑은 '한 문장'이다. 『어린 왕자』나 『이솝우화』에서 '한 문장'만을 뽑아내기는 쉽지 않았을 것 같다. 그렇게 뽑아낸 한 문장을 만나고 선택한 까닭을 보는 재미는 이 책이 가진 가장 큰 매력인듯하다. 저자가 『페스트』에서 뽑은 한 문장은 "인간은 하나의 관념이 아닙니다."이다. 페스트를 다시 읽어보아야겠다. 철학가와 떠나는 인문학 독서 여행을 꼭 만나보기 바란다.



"열림원으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