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투갈은 블루다 - 느릿느릿, 걸음마다 블루가 일렁일렁
조용준 지음 / 도도(도서출판)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문사 기자와 편집장을 역임한 저자 조용준을 처음 만난 것은 『메이지유신이 조선에 묻다』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메이지유신의 원동력을 도자문화에서 찾고 있다. 그러니 선진 도자문화를 가지고 있었던 조선 침략은 당연한 것이었다. 역사를 도자 문화 관점에서 바라보던 저자의 이야기는 너무나 흥미롭고 신선했다. 저자와의 두 번째 만남은 『유럽 도자기 여행(북유럽 편)』 을 통해서이다. 이 책을 통해서도 도자문화를 중심으로 북유럽의 역사를 재미나게 풀어내고 있었다. 그런데 이번에는 지난 책들과는 다른 관점을 만날 수 있을 것 같다. 아줄레주를 몰라서 벌어진 단순한 해프닝이다. 역시 이번 여행도 도자문화와 함께한다. 

아줄레주 : 포르투갈의 대표적 공예품인 장식 타일

<포르투갈은 블루다>를 통해서 어쩌면 저자의 색다른 관점을 만나볼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은 역시나로 바뀌었다. 하지만 '아줄레주'라는 독특한 도자타일 문화는 책을 읽는 내내 흥미롭게 자리 잡았다. 포르투갈의 많은 기차 역사들을 멋지게 꾸미고 있는 '아줄레주'의 블루는 너무나 아름다웠다. 저자는 포르투갈 여행에 앞서서 알아두면 좋을 것으로 아줄레주 외에 두 개를 더 알려준다. 하나는 포르투갈인의 종교이고 다른 하나는 '파두'라는 포르투갈의 노래이다. 인구의 88%(2012년)가 가톨릭교도라고 한다. 그래서인지 저자가 소개해 주는 곳도 수도원이나 수녀원이 많았다. 

흥미로운 것은 우리 민족의 '한恨' 과 비슷한 정서가 포르투갈에도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한, 사우다지를 담은 노래가 '파두'라고 한다. 너무나 가난해서 바다로 나갈 수밖에 없었던 포르투갈 남자들과 돌아오지 않는 남자들을 기다리는 여자들. 그들이 품었던 사우다지가 노래로 승화한 것이 파두인 것이다. 파두의 느낌을 느껴보고 싶어서 찾은 노래들은 비 오는 날 감성주의보 속에서 들으면 정말 어울릴 것 같은 곡들이 많았다. 듣는 순간 먹먹함이 밀려오는 묵직함이 정말 매력적이다. 파두에서 우리의 한恨이 느껴지는 까닭은 무엇일까? 한동안은 파두의 매력에 빠져 지내게 될 것 같다.


포르투갈 여행의 기본 세 가지를 숙지하고, 이제 책이 소개하고 있는 너무나 멋진 곳들을 만나본다. 정말 많은 사진들이 포르투갈의 매력을 고스란히 전달하고 있다. 물론 실제로 만나게 된다면 정말 환상적일 것 같은 곳들을 자세하게 많이 소개해 준다. 특히 여행 가이드북에는 등장하지 않는 아주 작은 마을을 소개해 주고 있어서 너무나 좋았다. 포르투갈에 우리 문화의 한 축인 '한恨'이 있다면 아마도 우리 문화의 바탕인 '정情'도 있을 것 같다. 그래서일까 책에서 보여주는 모든 곳들이 낯설지가 않다. 한때는 스페인과 함께 세상을 양분했던 포르투갈의 모습이 낯설지 않은 까닭은 무엇일까?

블루 타일을 품은 곳을 중심으로 포르투갈의 주요 도시와 아름다운 시골을 보여주고 있다. 파란색의 타일들이 들려주는 역사 이야기를 따라서 와인도 만나고 정어리도 만난다. 물론 가장 먼저 그리고 많이 만난 이들은 포르투갈 역사의 시작을 연 귀족들이다. 하지만 그들의 이야기는 수련수녀의 사랑 이야기보다 흥미롭지 않다. 포르투갈의 와인은 어떤 독특한 맛을 가지고 있을까? 도서관이라면 그 정도는 되어야 될 것 같은 유서 깊은 주아니나 도서관의 고급스러움을 만났고, 얼핏 보면 장난감 블록 같은 재미난 페나 궁전도 만났다.

아름다운 때론 흥미롭고 재미난 장소들을 둘러보면서 포르투갈의 역사를 접할 수 있어서 정말 좋았다. 포르투갈의 아름다운 겉모습을 둘러보는 여행도 좋겠지만 포르투갈의 역사와 정서까지 둘러보는 여행이 더 의미 있는 여행일 것이다. 이 책은 여행의 재미와 인문학적 의미를 모두 보여주고 있다. 그래서 너무나 재미나게 포르투갈을 둘러볼 수 있었다. 정말 멋진 여행을, 품격 있는 여행을 원한다면 저자가 들려주는 이야기에 귀 기울여보길 바란다. 가슴 촉촉이 적시는 파두를 만나게 될 것이다.



"도도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