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 역사 - 시대를 품고 삶을 읊다
존 캐리 지음, 김선형 옮김 / 소소의책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詩를 즐겨 읽지 않는 까닭으로 시詩나 시인에 대해서 아는 것이라고는 학교에서 배운 게 전부이다. 그러니 '시의 역사'에 대해서는 더욱 문외한門外漢일수밖에 없다. 그래서 이번에 만나게 된 <시의 역사>가 더욱 흥미로웠고 더 큰 의미로 다가왔다. 시보다는 단편소설이 좋고, 단편소설보다는 장편소설이 좋다. 단편소설은 장편소설보다 또 시는 단편소설보다 더 큰 함축적인 의미를 포함하고 있어 너무나 난해할 때가 있다. 그래서 점점 더 시를 멀리하게 되었다. 시를 멀리한다는 건 생각을 멀리한다는 것 같다. 깊은 생각을.

영국 옥스퍼드대학교의 명예교수인 존 캐리는 시를 읽는 즐거움을, 이유를 들려주며 시의 역사를 보여준다. 그런데 시의 역사는 그 시를 탄생시킨 시인의 발자취와 같은 길을 걸었을 것이다. 그렇게 시의 역사는 자연스럽게 시인의 역사가 되었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많은 시인들의 흥미로운 삶을 들려주고 있다. 정말 흥미로운 삶을 살았던 시인들이 많았다. 그리고 그 다양한 삶들이 다양한 작품들로 탄생한지도 모르겠다. 시의 탄생을 한눈에 보고 싶다면 책의 첫 페이지에서 만날 수 있는 '연대표로 보는 시의 역사'를 만나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하지만 책을 다 읽고, 시와 시인들과의 만남을 가진 후에 연대표를 만난다면 더 큰 즐거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책의 첫 느낌은 벽돌책치고는 재미난 외관을 가졌다는 것이다. 무언지 모를 친근함을 주는 표지가 책의 두께가 주는 불편함을 상쇄한다. 표지모델로 등장한 작가들도 역대급 캐스팅이다. 본문은 총 40개 챕터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통독하는 것도 매력적이지만 더 큰 매력은 어느 챕터를 따로 읽어도 재미있게 흥미롭게 시와 시인을 만날 수 있다는 것이다. CHAPTER 1『길가메시 서사시』를 시작으로 시대순으로 이름만 알고 있던 많은 시인들의 작품과 삶을 만난다.


호메로스와 사포를 만나고 '시의 코페르니쿠스'라고 불렸다는 존 던을 만난다. 벼룩을 처음 시에 담은 시인은 누구일까? 아니 벼룩이 시의 소재가 된 까닭은 무엇일까? 셰익스피어, 워즈워스, 바이런, 괴테 그리고 예이츠 등 유명 시인들은 모두 담고 있는 듯하다. 시에 대해 아는 것이 너무나 없어서 접하는 이야기마다 재미있고, 만나는 작가의 삶마다 흥미로웠다.

삶의 의미 있는 장면들을 그리던 작가들에게도 20세기는 힘들고 어려운 시기가 되었다. 러시아 혁명과 독일에 의한 전쟁 등 전 세계가 정치적인 이데올로기에 함몰된 시기였다. 그런 힘든 시기를 살았던 러시아 시인들을 포함한 작가들을 소개하고 있는 CHAPTER 39 정치와 시인에서는 반가운 이름을 만날 수 있다. 노벨문학상을 받은 인도의 시인 타고르, 암울했던 일제 강점기 우리나라를 '동방의 등불'이라 노래해 주어 독립에 대한 의지와 희망을 키울 수 있는 에너지를 주었던 인도 시인. 조국의 독립, 인종 차별의 해결 등 자신들의 소신을 지키며 능력을 보여주고 있는 다섯 시인들을 소개한 CHAPTER 40 경계를 넘는 시인들을 마지막으로 시와 시인의 이야기는 끝을 맺는다.


"소소의책으로부터 도서를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