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브 (양장) 소설Y
단요 지음 / 창비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닿지 못할 행복은 생생한 만큼 슬픔이 되고, 돌이킬 수 없는 일들은 그대로 남아 후회가 된다.

이윽고 선율은 자신이 플라스틱 큐브에서 꺼내 온 것이 무엇이었는지를 깨달았다. 그건 내기 물품이 아니라, 멀쩡하게 움직이는 기계 인간이 아니라, 아직 오지 않은 과거였다.

창비를 통해서 특별한 소설 작품을 만나본다. 대본집 형식이라는 겉모습도 색다르지만 지은이를 알려주지 않는다는 점이 더욱 특별하게 느껴졌다. K 영 어덜트 소설의 새로운 시작 소설 Y 대본집 #5 <다이브>는 겉모습만큼이나 속내용도 특별함을 뿜어내고 있다. 막연한 아주 먼 미래가 아니라 2057 년이라는 가까운 미래라는 시간적인 배경도, 물에 잠긴 서울의 높은 산 봉우리라는 공간적인 배경도 색다르고 특별하다. 또 가족이라는 개념은 사라지고 새로운 공동체 개념으로 뭉쳐서 살아가는 이들의 삶도 특별함을 더해준다.

기후 변화로 수위가 높아진 바다를 막아주던 댐이 전쟁으로 무너지면서 서울을 비롯한 온 나라가 물에 잠긴다. 고지대였던 강원도는 철책을 두르고 사람들의 유입을 막고 있다. 남산이나 북악산에 비해 열악한 환경에서 살고 있는 노고산의 물꾼 선율이 남산의 물꾼 우찬과 말다툼 끝에 내기를 하게 된다. 그렇게 이야기는 물속에 잠긴 서울에서 누가 더 쓸만한 물건을 건져올리냐는 내기로 시작한다. 멀쩡하게 작동하는 '기계 인간' 수호를 건져올리게 된다. 그런데 기계 인간 수호의 기억이 조금 이상하다. 서울이 물에 잠긴 것은 2042년인데 수호의 기억은 2038년까지밖에 없다.

4년이라는 기억의 간극을 매우기 위한 수호와 선율의 잠수가 시작된다. 수호의 잃어버린 기억에는 어떤 비밀이 숨겨있을까? 비밀을, 4년의 기억을 되찾게 된다면 수호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 아니 수호의 현재는 어떻게 될까? 인간 선율과 기계 수호의 우정은 또 어떻게 될까? 시작부터 강렬한 흥미와 재미를 느끼게 해준 매력적인 작품이다. 그런데 2042년이면 20년 뒤인데... 아무래도 수영장에 등록해야겠다.

"창비로부터 가제본을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