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 후, 일 년 후 프랑수아즈 사강 리커버 개정판
프랑수아즈 사강 지음, 최정수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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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문단의 매혹적인 작은 악마로 불리는 프랑수아즈 사강의 본명은 프랑수아즈 쿠아레이다. 마르셀 프루스트의 소설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의 등장인물인 사강을 필명으로 삼았다고 한다. 소설에 철학이 담겨있어 소설이 무겁기만 하던 시절에 그저 권태로운 일상을 담은 짧은 이야기로 세상을 놀라게 하며 등장한 소녀 작가가 사강이다. 사강은 19세 때 전 세계 베스트셀러가 된 『슬픔이여 안녕』으로 문단에 큰 반향을 일으키며 데뷔했고, 이 작품으로 1954년 프랑스 문학비평가상을 수상한다. 천재 작가의 등장이었다.

하지만, 작가 사강의 삶은 꾸준하게 이어졌지만 사회인으로서의 사강의 삶은 '굴곡진 인생' 그 자체였다. 약물과 도박 등의 사건 사고가 끊이질 않았다. 우여곡절이 많았던 작가의 마지막은 궁핍했다고 한다. 2004년 그녀의 죽음을 자크 시라크 프랑스 전 대통령은 "프랑스는 가장 훌륭하고 감수성이 풍부한 작가 중 한 사람을 잃었다"라며 애도했다. 감수성 넘치는 글을 쓴 작가의 말로가 너무나 안타까웠다.

사강을 처음 만난 건 그녀의 데뷔작 『슬픔이여 안녕』을 통해서이다. 이성과 감성의 경계에서 방황하는 우리들 삶을 그리고 있어서 불안해하며 읽었었던 기억이 있다. 슬픔과 이별하며 작별 인사(아듀Adieu)를 하는 것인지 슬픔과의 만남에 인사(봉주르 Bonjour)를 건네는 것인지 아직도 궁금하다. 너무나 감성적인 흐름이 불안하기까지 했던 작가의 작품들을 다시 만나보았다. 냉정하고 담담한 시선으로 인간의 사랑, 집착, 이별 그리고 고독을 그리는 작가 사강을 만나본다.

소담출판사에서 프랑수아즈 사강의 다섯 작품을 출판했다.『어떤 미소』, 『한 달 후, 일 년 후』, 『마음의 파수꾼』, 『마음의 푸른 상흔』, 『길모퉁이 카페』 장편 네 작품과 단편집 한 작품이다. 다섯 작품을 동시에 만나보는 행운으로 프랑스를 대표하는 감성 작가 프랑수아즈 사강을 조금 더 알게 되었다. 감성적인 작품을 많이 쓴 작가 사강이지만 그녀는 누구보다 지적이고 이성적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누구보다 자유와 인권, 차별 없는 세상을 이야기하고 있는 작가이다. 이 다섯 작품을 꼼꼼히 들여다보면 한 쪽으로 치우치지 않은 사강의 지성과 감성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정말로 자기 자신을 바라볼 시간이 있는 사람은 결코, 아무도 없다. 대부분의 사람은 다른 사람들에게서 눈[目]을 찾는다.

<한 달 후, 일 년 후>는 사강의 세 번째 작품이다. 전작들에비해 주목받지는 못한 작품이지만 개인적으로는 전작들(슬픔이여안녕, 어떤 미소)보다 더 재미나게 읽은 작품이다. 한 편의 영화를 보는 듯한 느낌으로 끝까지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9명의 등장 인물들이 각자 다른 방식의 사랑을 보여주고 있다. 현실에서도 그렇듯 소설속 인물들의 사랑도 모두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방황하고 또 슬퍼한다. 다양한 인물들의 섬세한 심리 묘사가 작품을 더 깊이있게 해준다. 사랑의 유한성을 이야기하면서도 다시 사랑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만날 수 있는 작품이다.

조제를 사랑하는 베르나르, 베아트리스를 사랑하는 알랭, 그들을 기다리며 '외로움'에 지쳐가는 아내들(파니, 니콜). 다른 여자와 저녁을 먹고와서 아내에게 "난 너무 불행해."라는 말을 하는 남편을 어떻게 받아들여야할까? 성별을 떠나 인간으로서 상대방에대한 기본이 되어있지 않은 이들이 사랑을 논할 수 있을까? 부조리한 세상에 대해 끝없이 의구심을 표했던 사강의 작품임이 확실하다. 시간은 이별의 아픔을 서서히 잊게해주고 새로운 사랑을 시작하게 해준다. 하지만 그 새로운 사랑의 유효 시간도 '한 달 후, 일 년 후'일지 모른다.

"소담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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