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인 이하 회사를 경영하는 법 - 작은 회사의 경영노하우는 따로 있다, 개정판
이시노 세이이치 지음, 김상헌 옮김 / 페이퍼로드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업 경영에 대한 책은 참 많다그런데 다양한 관점에서 풀어낸 경영 관련 서적은 대부분 대기업의 경영 원칙 등을 소개하고 그들을 롤 모델로 벤치마킹하기를 권한다. 하지만 늘 의아했다. 대기업의 경영 노하우가 중소기업의 경영에 도움이 될까물론 조금은 도움이 되겠지만 작은 기업에서 벤치마킹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 같다. 그래서 이번에 만나 본 이시노 세이이치<10인 이하 회사를 경영하는 법>에 더 몰입할 수 있었다. 작은 회사 3 개를 경영하고 있는 저자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작지만 경쟁력 있는 회사를 만들어 가는 방법을 강한 어조로 들려주고 있다.

   책은 시작을 알리는 첫 페이지부터 흥미롭다. '성공 사장 자가 진단 테스트'를 통해서 자신의 성공 가능성을 알아보게 하고 있다. 물론 저자의 개인적인 생각이겠지만 질문 내용이 날카롭고 재미나다. 하지만 '직원의 눈치를 보지 않는다' '독재자라 불릴 정도로 회사의 일을 주도한다.'와 같은 조금은 의아한 질문도 있다. 이 책을 통해서 그 의아함을 풀어가는 재미도 이 책이 가진 매력이다.

   총 3장으로 구성된 책의 본문에는 47가지의 경영 노하우가 담겨있다. 저자가 알려주는 작은 회사 경영의 핵심은 '사람'이다. 1장에서는 회사를 경영하는 '사장'이 갖추어야 할 경영 마인드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2장에서는 작은 회사에서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하면서 작은 회사의 가장 큰 자산을 '사람' 즉 직원이라 말하고 있다. 또 3장에서는 그런 중요한 자산인 사람을, 인재를 얻고 관리하는 방법을 들려주고 있다.

   이 책이 가진 많은 매력 중에 하나는 47가지 노하우를 설명하는 본문 끝부분에 소중한 47개의 명언을 소개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 다른 하나의 매력은 각 장의 끝부분에 보여주는 'CEO 라운지'이다. 회사를 경영하는 사장이 가져야 할 경영 마인드를 간단명료簡單明瞭하게 정리해서 보여주고 있다.

   10명 이하의 작은 회사를 경영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지만 작은 규모의 조직을 운영하는 곳에서도 응용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물론 일본의 상황과 우리의 상황이 다르다는 것을 인지한 상태에서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사람을 소중한 자산으로 생각하고 직원의 급여와 복지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저자의 생각이 오래도록 기억될 것 같다. 말처럼 쉽지만은 않겠지만 꼭 실천하는 소규모 기업이나 점포의 사장님들이 늘어나길 기대해 본다.

"페이퍼로드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