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 실 끝의 아이들
전삼혜 지음 / 퍼플레인(갈매나무) / 202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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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갈매나무의 장르소설 전문 브랜드 퍼플레인의 두 번째 작품을 만나본다. 두 번째 작품은 평행우주 속의 수많은 ''를 소재로 한<붉은 실 끝의 아이들>이다. 이 중편소설의 작가 전삼혜와는 두 번째 만남이다.궤도의 밖에서, 나의 룸메이트에게를 통해서 이름을 기억하고 있었기에 이번 만남이 더욱 반가웠다. 그 작품에서도 안타까운 이별로 슬픈 사랑을 보여주더니 이번에도 애끓는 사랑을 다시한번 불러온다.

     

   주인공 '유리'는 다른 우주에서 온 '나'를 알아볼 수 있는 예지몽을 꾸는 초능력이다. 그런 유리에게 다른 우주 즉 평행 우주에서 사람들이 찾아온다. 다섯 명의 나. 모두 다른 모습을 하고 있지만 각자의 시공간에서는 나, 유리인 이들의 갑작스러운 방문으로 유리는 혼란스러운 상황에 처하게 된다. 각자의 별 지구에서 각자의 삶을 살던 이들이 유리를 찾은 까닭은 무엇일까? 유리에게 아주 중요한 임무를 알려주기 위해서이다. 유리에게 지구 멸망을 막으라는 것이다. 

   자기들의 지구는 지킨 곳도 있고 지키지 못한 곳도 있지만 유리의 지구만은 꼭 지키라는 것이다. 자신들의 초능력으로 유리를 도와준단다. 이들이 가진 초능력은 정말 화려하다. 여러 평행 우주에서 동시에 일어나는 일을 관측할 수 있는 '관측자'(베이), 시간을 5일까지 과거로 되돌릴 수 있는 '인과율자'(), 중력을 거스를 수 있는'역중력자'(토토), 자신의 말을 진심이라 믿게 만들 수 있는'설득자'(토토) 그리고 신체의 일부를 다른 모습으로 변형할 수 있는'변형자'() 들이 유리를 돕겠다는 것이다.

   이 책을 함께 읽은 고등학생 아이와 내가 뽑은 최고의 초능력은 두 갈래 선택지에서 언제나 정답을 택할 수 있는 '판단자'() 능력이다. 고등학생이 렌의 능력을 가지고 싶어 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 같다. 사랑은 상대방의 자유를 존중해 주는 마음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 자유는 선택이 기본일 것이다. 상대방의 선택을 존중하지 못하게 되면 그것은 집착이, 스토킹이 되는 것 같다. 애틋한 이별을 선택해야 하는 순간 또 다른 나, 렌이 나, 유리를 도와줄까? 어떤 선택이 올바른 선택인지 알려줄까?

p.103. 바이러스가 아닌 사회적 불신이 일으킨 집단 패닉으로 도시 하나가 반쯤 와해되었다. - 베이의 경우.

   그런데 이렇게 능력이 출중한 '나'들은 왜 자신들이 나서서 지구를 지키지 않고 초급 능력의 소유자인 유리에게 지구를 지키라고 하는 것일까? 지구를 지킬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그것은 나, 유리와 인연이라는 붉은 실로 열결된 홍연자를 죽이는 것이다. 나의 홍연자를 죽인 지구들은 멸망하지 않았지만 그렇지 못한 지구들은 멸망했다는 것이다. 그래서 고등학생에게 살인을 하라고? 너무 무리한 부탁이 아닐까?

p.122. "저쪽도 이제 알 거야. 너랑 나처럼 서로 다른 두 존재가 사랑한다는 것도 알고, 나에게 지성이 있다는 것도 알고, 두족류도 지상 동물들처럼 각자가 구별되는 존재라는 것도." - 진의 경우

   그리고 다른 '나'들이 들려준 각자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지구 멸망의 원인은 대기 등의 환경파괴, 인종 차별 등의 차별인 것 같다.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지 못하고 배려와는, 사랑과는 벽을 쌓아버린 이들이 환경도 마구 파괴해 버린 것이다. 그러니 굳이 나의 홍연자를 죽일 필요가 있을까? 나, 유리의 홍연자는 누구일까? 왜 그 아이를 죽여야 지구가 안전하다는 것일까? 유리의 홍연자 시아를 만나 시아에게 걱정을 들려주길 바란다. 시아가 가진 초능력으로 어떤 결과를 만들어 낼지 모르지만 꼭 시아의 초능력을 만나보길 바란다. 

"퍼플레인으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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