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수의 일 (양장)
이현 지음 / 창비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양한 이벤트로 책 읽는 즐거움을 전해주는 창비에서 이번에도 재미난 이벤트를 통해 소설 작품을 소개하고 있다. 블라인드 서평단. 이야기를 만들어낸 '작가'를 모른 체 소설을 접하는 색다른 서평 이벤트였다. 평소 작가보다는 작품 제목의 끌림으로 책을 선택하고 있다. 그래서인지 작가를 모르고 작품을 접한다는 것에 별 거부감은 없었다. 그런데 작가가 그려내고 있는 상처 입은 어린 영혼들의 심리 표현이 너무나 리얼하고 디테일해서 작가가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거기에 독특한 표현법이 더해지면서 결국 작가를 찾아보게 되었다. 작가 이현.

   그렇게 가볍게 만난 <호수의 일> 가제본의 첫 문장은 '내 마음은 얼어붙은 호수와 같아 나는 몹시 안전했다'이다. 그런데 차갑게 깡깡 얼어붙은 호수가 안전한 걸까? 차가움은 안전하다는 느낌과는 거리가 있는 듯하다. 얼어붙은 호수를 안전하다 느끼는 호정의 차가운 마음을 사춘기라는 말로 설명할 수 있을까? 사춘기 소녀의 얼어붙은 마음을 녹인 것은 무엇일까? 아니 소녀의 마음을 얼린 것은 무엇일까? 작품의 마지막 문장은 '내 마음은 얼어붙은 호수와 같아 나는 몹시 안전했지만, 봄이 오는 일은 내가 어쩔 수 있는 게 아니었다. 마음은 호수와 같아.'이다. 사랑이 찾아온 호수에는 어떤 일이 벌어질까.

   얼어붙은 호수의 심연에 숨어있던 호정을 흔드는 아이가 등장한다. 전학생 강은기. 비밀을 간직하고 있을 것 같은 신비스러운 분위기의 전학생 은기를 평소의 호정이었다면 '그게 나랑 무슨 상관이라고'라고 넘겼을 것이다. 하지만 작은 일 하나하나가 자꾸만 신경 쓰인다. 얼어붙은 호수에 봄이 찾아와 호수를 녹이듯이 호정의 마음에는 은기가 찾아왔다. 또 은기의 마음에는 호정이 찾아왔다. 그렇게 첫사랑은 누구에게도 감출 수 없을 정도로 티를 팍팍 내며 찾아왔다.

   그렇게 순수하고 아름다운 첫사랑은 시작과 함께 사라져버렸다. "나 잘 안 울어. 안우는 애야."그런데 은기의 상처도 자신의 상처만큼이나 깊고 아플 것 같아서 울고 말았다. 은기는 아무 말 안 했는데. 호정이는 울고 말았다. 그리고 그렇게 둘은 손을 잡게 된다. 그런데 너무나 갑작스러운 이별이 얼어붙은 호수 바닥에 묻어두었던 호정의 상처를 다시 떠오르게 한다. 어린 나이에 깊은 상처를 받았던 두 소년 소녀는 외로움도, 천덕꾸러기라는 말도 '그런 처지를, 그런 마음을' 말의 의미보다 먼저 배웠다. 머리가 아니라 가슴으로 배운 것이다. 마음이 다친 것이다. 아주 심하게.

   아이들에게 기억 속에 남을 강하고 깊은 상처를 주는 능력은 어른들이 단연코 두각을 보인다. 일곱 살 호정이 이야기는 가슴이 먹먹하고 두 눈을 뻑뻑하게 만든다. 그런데 눈물을 참지 말기를 권하고 싶다. 어찌어찌 참고 호정이를 넘기면 은기라는 복병이 확실한 눈물 총알을 쏘아대기 때문이다. 그냥 편안하게 눈물이 가지고 있는 카타르시스를 맛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은기와 호정의 사랑이 이루어지길 바라며 마지막 페이지까지 가슴 조이며 호정을 따라나섰다. 이야기의 시작보다 성장한 아이들의 모습을 보여주는 멋진 엔딩을 꼭 만나보길 바란다.

"창비로부터 가제본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