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스노볼 1~2 (반양장) - 전2권 창비청소년문학
박소영 지음 / 창비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창비에서 재미와 감동을 담아 아이부터 어른들까지 함께 읽을 수 있는 k영어덜트 소설을 만들었다. 벌써 많은 작품들이 선보였고 만나 본 작품들 모두 훌륭했다. 스토리 전개나 등장하는 인물들의 입체적인 캐릭터도 너무나 좋았다. 이번에 만나본 작품은 특별한 형식을 가지고 있다. 대본집. 참 열 일 하는 출판사 창비다. 대본집 형식으로 만나보는 소설은 시작부터 새로운 즐거움을 준다. 아이들에게는 삶을 살아가는 데 커다란 교훈을 주고 어른들에게는 자신의 삶을 돌아보게 만드는 k영어덜트 소설은 누가 언제 읽더라도 가슴 따뜻하게 해주고 마음 편하게 해주는 힐링 마법을 부리는 책이다.

"어른이라는 작자들이 말하는 옳고 그름은 하나도 중요하지 않아. 무엇이든 너희가 자발적으로 선택하는 게 중요해……."

이번 작품 <스노볼 1, 2>에서 1권은 벌써 만나보았고 2권을 기다리던 중이었다. 1권의 감동과 재미를 알고 있었기에 2권을 기다리던 설렘은 그대로 감동으로 이어졌다. 에너지가 고갈되어 선택된 이들만이 혜택을 누리는 미래 세계 '스노볼'을 만들어 낸 작가의 상상력에 놀랐고, 자칫 단순한 SF 소설이 될 소설에 반전에 반전을 집어넣은 작가의 스토리텔링 능력에 감동했다. 그 감동을 표현하기 위해 이야기의 일부를 들려주고 싶지만 정말 기가 막힌 이야기를 담고 있어서 어떤 부분을 이야기하더라도 스포일러가 될듯해서 서평을 쓰는 것 자체가 힘든 작품이다.

악으로 생각되던 이들이 선이되고 선으로 생각되던 이들이 악이 되는 순간순간들이 곳곳에서 시시때때로 튀어나와 이야기의 속도감이 엄청나다. 스토리는 빠르게 전개되지만 주인공들의 심리 변화도 놓치지 않는 섬세함도 보인다. 미래 도시 스노볼에서 펼쳐지는 2권에서 초밤이는 다른 '고해리'들과 생활한다. 초밤이가 스노볼에 들어가게 된 사연은 1권의 핵심이다. 초밤의 꿈은 스노볼 안에 사는 디렉터이지만 현실은 스노볼에 전력을 대기 위해 발전소에 출근한다. 두 발과 손을 이용해 쳇바퀴로 전기를 생상하는 발전소. 그런 힘든 날들을 반복하는 열 여섯 살 소녀 전초밤이 솔깃한 제안 받는다. 스노볼을 대표하는 디렉터 차설에게.

"그런 디렉터가 될 수 있도록 내가 도울게요. 초밤 양이 먼저 나를 돕는다면."

그렇게 스노볼에서 고해리를 대신하는 액터가 된다. 그리고 너무나 어두운 진실을 알게 된다. 그리고 진실을 세상에 알리게 된다. 하지만 2권에서 초밤이 접하게 되는 진실은 1권에서 알게 된 진실들보다 더 추하고 어둡다. 이제 열일곱이 된 소녀들, 고해리들이 펼치는 블록버스터는 역대급이다. 어떤 이야기를 상상하든 그 이상의 이야기를 만나게 될 것이고 그 이야기에는 또 다른 반전이 포함되어 있을 것이다. 수시로 등장하는 반전이 반전이 주는 재미를 무디게 할 것도 같은데 이 소설 끝까지 재미와 흥미를 유지한다. 아니 반전이 늘어갈수록 재미와 흥미가 배가된다.

무엇보다, 우리는 각자 인생의 액터이자 디렉터가 되었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초밤이를 비롯한 많은 '고해리'가 사는 스노볼만큼이나 불공평하다. 소설에서 저자가 말하듯이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어서 떨어지지 않으려면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 그런 힘들고 어려운 세상을 살아야 하는 현실의 우리 아이들, 많은 '고해리'들에게 꿈과 용기를 주고 있는 작품이다. 초밤이처럼, 초밤이 주위의 친구들처럼 용기 있게 세상과 맞설 수 있는 아이들로 성장하기를 바라본다. 수많은 고해리중 하나가 아니라 나 자신으로 살아가는 전초밤이가 되기를 바란다. 내 삶의 주인공이 누구인지 꼭 한번 생각해 보라는 교훈과 감동을 재미있게 펼쳐놓은 정말 흥미로운 작품이다.

"창비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