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천재 열전 - 조선의 르네상스를 꿈꾸며 인문적 세계를 설계한 개혁가들
신정일 지음 / 파람북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는 우리가 살았던 과거 이야기이다. 즉 글로 담긴 옛날이야기인 것이다. 그래서 역사는 들여다보는 관점이 무엇이 되었든 흥미롭다. 옛날이야기만큼 재미난 게 또 있을까? 그런데 이번에 만나본 <조선 천재 열전>'천재'라는 다분히 주관적인 관점이 책 제목에 보인다. 거기다 부제는 더 부담스러웠다.'조선의 르네상스를 꿈꾸며 인문적 세계를 설계한 개혁가들' 조선시대 르네상스와 개혁을 이룬 이들이 있었던가? 왕인가? 시작부터 의아심과 궁금증으로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책이다.

김시습, 이이, 정철, 이산해, 허난설헌, 신경준, 정약용, 김정희, 황현

역사와 문화 관련 저술 활동을 꾸준히 하고 있는 문화 사회 학자 신정일의 내공이 고스란히 느껴지는 책이다. 책에는 조선의 9명의 천재가 소개되고 있다. 성호 이익이 인정한 천재인 김시습, 이산해 그리고 명석하기로 너무나 유명한 이이, 정약용을 비롯한 9명의 천재들의 삶을 간략하게 들려주고 주인공들과 자주 왕래하던 지인들의 이야기도 함께 보여준다. 재미나고 흥미로운 천재의 삶을 들려주다가 '후대의 평가'로 끝을 맺는다. 그래서 이 책은 전혀 주관적이지 않다. 그런데 이 천재들은 3세쯤이면 글을 읽는다. 무언가 이상하긴 하다. 아니 그래서 천재인가? 

천재天才. 하늘이 준 재주를 가진 신동들의 삶은 대체로 평탄하다. 하지만 어린아이를 벗어나면서 이들은 '개혁'의 길 아니 방랑의 길로 접어든다. 전국을 돌아다니며 인생을 공부하다가 출사는 삼사 십 대가 기본이다. 그러고는 일찍 은퇴한다. 주식이나 로또로 대박 났을 리도 없고 가난은 창피한 것이 아니라 불편한 것이라고들 하지만 이들에게 가난은 불편하지도 않다. 그전 안분지족安分知足 하며 세상을, 나라를 걱정하던 진짜 애국자들이다.

그중에는 하늘이 준 재능을 써보지도 못하고 산으로 간 김시습이 있다. 이 책의 시작을 맡고 있는 조선시대를 통틀어 가장 기이했던 인물인듯하다. 이이는 1년여의 산사 체류로 평생을 고생했지만 김시습은 절에 사는 데도 극진한 대우를 받았다. 유교를 숭상하는 사대부가 절에 살았었다는 것만으로 이이는 부단히 고생했는데 정작 절에 기거하던 김시습은 왜 지탄을 받지 않았을까?

천재는 요절한다는 고는 하지만 27세라는 너무나 젊은 나이에 세상을 등진 허난설헌의 삼한三恨은 아직도 이어지는듯하다. 조선에서 여성으로 태어난 한을 품고 살아가기에 허난설헌의 재기가 너무나 뛰어났는지도 모른다. 내년에 꼭 읽고 싶은 책이 생겼다. 황현의 매천야록이다. 조선의 마지막 '선비'로 소개된 황현이 저잣거리의 소문을 모아놓은 책이라 하기에는 이 책에서 소개된 내용들이 너무나 인상적이다. 나라의 운명과 함께 자신의 목숨을 초계같이 던진 황현이 책에 거짓을 담지는 않았을 것 같다.

p.323.그러므로 정치는 위에서 더욱 어지러워졌고, 풍속은 아래에서 더욱 나빠져 종묘사직이 차츰 망하게 되었으니,일구지맥一丘之貊을 면치 못하게 되었다. - 매천야록

회화, 시문, 정치, 학문 그리고 여성 등 조선의 각 분야를 대표하는 인물들을 통해서 조선시대 삶 속으로 들어가 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역사를 다룬 책을 좋아하는 까닭도 있겠지만 정말 재미나고 흥미롭게 만나보았다. 9명의 인물들이 어떤 천재적인 재기를 보여주는지 직접 확인해 보기 바란다. 조금도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 늦게 접한 것을 후회할 수는 있지만.

"파람북으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