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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자가 일 잘하는 법 - 선배도, 상사도, 회사도 알려주지 않은
피터(Peter) 지음 / 와이즈베리 / 2021년 11월
평점 :
<기획자가
일 잘하는 법>은
13년 경력의
전략기획자 Peter의 실전 노하우를
고스란히 전수받을 수 있는 책인듯하다.
보통
'기획'하면 떠오르는
것은 '아이디어'이다.
그것도 색다르고
독창적인 창의적인 아이디어.
하지만 이
책에서는 그 프레임을 단칼에 바꾼다.
그리고 그
프레임을 논리적으로 또 합리적으로 설명한다.
기획도 연습해야
하고 연습을
통해서 발전시킬 수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연습을 통해서
창의성을 개발한다는 주장은 본 적이
있었지만 창의성이
아닌 논리적인 사고를 발전시켜 창의성의 한계를 넘어선다는 사고의 전환이 좋았다.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발상 방법을 훈련하는 책들은 접해본 적이 있지만 이 책은 기획의 바탕을 논리적인 해석에 두고 있다. 회사가 추구하는 목표를 찾고,
고객이 원하는 것을 찾아보고 결과를 숫자로 표현하는 논리적인 사고의 중요함을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기존의 프레임을 가볍게 깨부수는 저자의
발상이 신선했다. 그런데 그 신선한 발상의 매력에 흠뻑 빠져들고 말았다. 논리적인 사고로 창의성을 충분히 보충할 수 있을 것 같다.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없어서 늘 불안하던 전략회의를 조금은 편안하게 접할 수 있을 것 같다. 물론 저자가 들려주는 노하우를 충분히 습득하고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하는 과정이 남았지만 그 과정은 틀림없이 유의미한 과정이 될 것이다.
창의성보다는
논리적 사고가 가진 의미를 설명하는 책의 큰 틀은 세 파트로 나뉜다. 첫 번째 파트에서는 기획, 조직 그리고 피드백 등 회사 일에 대한
기본을
설명하고 있다. 두 번째 파트 결과의 차이를 바꾸는 전략기획의 기술에서는 숫자로 일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 등을 비롯한 기획
실무를
설명하고 있다. 다양한 도표, 그림 등과 함께 설명하고 있어서 쉽고 편안하게 기획에 필요한 실전 노하우를 접할 수 있었다. 또 누구나 알만한
기업들의 실제 사례를 곁들이고 있어서 흥미와 재미를 높여주고 있다.
기획이라는 업무에
필요한 이론들을 정리하고 직접 경험한 일들을 논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보여주고 있는 책의 마지막 파트는 기획자라면 꾸준히 접하고 학습해야 할 것들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실적을 보다 보기 편하게 숫자를 통해서 표현하는 방법이나 뉴스를 보면서 기획에 필요한 프레임을 그려보는 방법 등을 섬세하게
보여주고 있다.
베테랑의 향기,
품격이 이런 것일까?
사회에 처음 나왔을 때 이 책을 접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다양한 이름으로 접하게 되는 '기획'이 그렇게 낯설고 어렵지만은 않았을 것 같다.
창의성 부족으로 고생하고 있는, 아이디어 생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많은 이들에게 커다란, 정말 큰 도움이 될 책이다. 아이디어 회의가 두려운
이들에게 꼭 전해주는 배려를 기대해 본다. 물론 창의성 부족을 극복하고 싶은 이들이나 논리적 사고를 확장하는 방법을 터득하고 싶은 이들은 배려를
기다리지 말고 꼭 만나보기를 바란다.
"와이즈베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