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 숏폼으로 브랜딩하다 - MZ 세대를 사로잡는 숏폼 콘텐츠의 성공 법칙
김가현 외 지음 / 21세기북스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과 함께 성장한 것이 SNS이다. 스마트폰의 다양한 기능 업그레이드는 SNS의 성장을 촉진시켰고, SNS의 성장은 다시 스마트폰의 기능 향상과 보급 확대로 이어졌다. <틱톡, 숏폼으로 브랜딩하다>에서 들려주는 이야기는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그리고 유튜브를 이어 요즘 SNS의 실세인 '틱톡'에 관한 이야기이다. 틱톡 하면 떠오르는 건 '짧은 영상'이다. 그리고 비슷한 춤을 추는 영상 정도이다. 15초 정도의 짧은 영상으로 무엇을 전달한다는 것이 가능할까? 그저 반짝이는 유머나 가벼운 웃음만이 가능하지 않을까? 이 책을 통해서 편협한 생각을 깨뜨려줄 아홉 명의 전문가를 만나보았다.

MZ 세대라 불리는 젊은이들이 좋아하는 콘텐츠를 만날 볼 수 있는 하나의 플랫폼 정도로만 막연하게 알고 있었던 '틱톡'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어 좋았다. 숏폼이라는 플랫폼이 가진 특징 등도 들려주며 대세가 되어가고 있다는 다양한 실례를 보여주고 있다. 그러니 인스타그램(릴스)유튜브(쇼츠)도 틱톡이 선점한 숏폼 콘텐츠 시장에 뛰어들었을 것이다. 인스타그램도 힘들게 관리하고 있는 내게 '틱톡'이라는 플랫폼은 어렵게만 느껴진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서 숏폼 콘텐츠에 어울리는 자신만의 콘텐츠를 찾아서 도전해 본다면 누구나 크리에이티브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무언가를 창작하고 창조하는 즐거움을 찾고 싶은, 크리에이티브의 길을 걷고 싶은 이들이 있다면 이 책에서 들려주는 콘텐츠 선택 방법, 브랜딩 노하우 등의 실전 노하우를 꼭 만나보길 바란다. 1부에서 숏폼 콘텐츠의 브랜딩 전략을 편안하게 만나보았다면 2부에서는 실제 크리에이티브들의 경영 노하우를 배울 수 있다. 한 챕터의 분량도 짧고 그 속에 담긴 설명을 한 장의 표(Point)로 도식화해서 정리해 주는 센스가 좋았다. 마치 틱톡의 짧은 영상을 보는 듯이 편안하게 읽을 수 있었다. 이 책은 틱톡을 시작하는 기술적인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틱톡이 무엇인지 알려주고 숏폼 콘텐츠 시장에 진입할 때 가져야 할 기초 에너지를 알려주고 있다.

"21세기북스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