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밥둘리 가정식
박지연 지음 / 테이스트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리를 알려주는 책들이 이렇게 재미있을 줄은 몰랐다. 요리 방법을 보기 좋은 사진과 함께 요리 순서 대로 설명해 주는 책이라는 편협한 생각에서 벗어나는 데 딱 세 권의 책이 필요했다. 아니 솔직히 두 권의 책으로 요리책에 대한 선입견은 벗어난 듯하다. 카페에서 즐기던 메뉴를 집에서 즐길 수 있는 흥미로운 방법을 보여준<오픈, 홈카페> 그리고 비건이라는 새로운 세계를 알게 해준 <비건 홈카페>를 통해서 요리책에는 요리 방법 이외의 또 다른 이야기가 담겨있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이다. <집밥둘리 가정식>에는 어떤 이야기가 담겨 있을까? 요리를 통해서 만날 수 있는 소소한 행복이 담겨 있었다. 빈티지의 아름다움과 함께.

빈티지 요리책을 시작으로 머그컵, 빈티지 실버웨어 등 오래되어 친근함을 주는 따뜻한 물건들을 소개해 준다. 그러고는 그보다 더 따뜻함을 느낄 수 있는 편안한 음식들을 멋진 사진과 함께 보여준다. 밥반찬을 시작으로 집에서 즐길 수 있는 외식 메뉴와 나들이 메뉴까지 맛을 보여주는 사진과 함께 디테일하게 설명해 주고 있다. 거기에 술을 부르는 멋진 안주 만들기까지 알려준다. 하지만 이 책이 가진 가장 큰 매력은 두 번째 이야기에서 들려주는 '따뜻한 한 끼'이다.

맛난 요리는 마음을 편안하게 해준다. 특히 따뜻한 음식은 사랑하는 사람을 떠오르게 한다. 그렇게 따뜻한 음식이 가지는 효과는 심리적으로나 신체적으로나 큰 것 같다. 힐링이 되는 따뜻한 음식. 그중에 최고는 아마도 금방 해서 김이 모락모락 나는 '밥'일 것이다. 그래서일까? 저자 박지연도 따뜻한 밥 짓기를 보여주고 있다. 작은 솥에 다양한 재료들을 넣고 지은 따뜻한 솥밥. 생각만으로도 저자가 보여주는 사진을 보는 것만으로도 배가 고프다. 이 책에 담긴 모든 요리들 중에서 제일 먼저 도전해 볼 요리가 '솥밥'이다. 많은 솥밥을 소개하고 있고 모두가 맛나 보여 고민스러웠지만 '차돌박이 솥밥'에 도전해볼 생각이다. 여러분도 이 책을 만나게 된다면 '솥밥'향에 빠져들게 될 것이다.


"테이스트북스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