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인의 위대한 패배자들 - 한니발부터 닉슨까지, 패배자로 기록된 리더의 이면
장크리스토프 뷔송.에마뉘엘 에슈트 지음, 류재화 옮김 / 책과함께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를 통해서 이름 정도만 알고 있는 이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아마도 그들은 역사 속에서 승리자가 아닌 패배자일 것이다. 승리한 자들이 기록한 역사 속에 그들의 자리는 없었을 것이다. 그렇게 잊힌 영웅들을 프랑스의 역사 전문 기자 장크리스토프 뷔송과 역사학자 에마뉘엘 에슈트가 역사의 중앙으로 소환했다. 소환된 13명의 역사 속 패배자들의 이야기는 <13인의 위대한 패배자들>에 출생에서 성장, 죽음에 이르기까지 흥미롭게 담겨있다. 개인적인 부분에 역사적인 이슈를 포함해서 재미나게 서술하고 있다.

부제 '한니발부터 닉슨까지 패배자로 기록된 리더의 이면'에서 알 수 있듯이 고대부터 20세기까지 광범위한 역사 속 인물들을 소개하고 있다. 긴 역사 속에 등장하는 많은 인물들 중에서 열세 명만을 다루고 있다. 그들을 선택한 기준은 무엇일까? 다분히 주관적인 기준으로 선별하고 택했을 것이다. 그런데 그 선택에 절로 공감하게 된다. 저자들이 들려주는 이야기들은 처음 접하는 것도 있고 조금 더 깊게 알게 된 이야기도 있지만 이야기들의 기본은 재미있다는 것이다. 또 흥미롭다는 것이다. 재미나고 흥미로운 이야기를 제공해 준 13인의 삶은 정말 실패한 것일까?


클레오파트라는 자신의 조국을 지킨 훌륭한 여왕이었지만 서양의 역사 속에서는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하다. 왜일까? 또 잔다르크가 화형을 당하게 된 진짜 이유는 무엇일까? 정말 흥미롭고 재미난 이야기를 만날 수 있어서 오랜만에 책에 빠져들었다. 미국 역사상 가장 훌륭한 군인으로 칭송받는 로버트 리 장군이 원래는 북부군에 섰어야 했다는 이야기는 새로웠다. 연방주의와 노예 해방을 지지한 장군이 왜 남군의 총사령관이 되었을까?

스탈린보다 더 좋은 위치를 선점하고도 권력에서 밀려나 멕시코에서 비극적으로 삶을 마감한 트로츠키는 왜 현실 정치와의 타협을 못했을까? 혁명에 일생을 바치고 영웅적인 삶을 살다간 체 게바라의 진짜 모습을 저자들은 왜 '더 자기 파괴적인 스탈린'이라 평하는 것일까? 가장 흥미로운 인물은 워터게이트 하면 떠오르는 인물인 리처드 닉슨이다. 도청과 거짓말. 하지만 그를 다시 보게 해주는 또 다른 것이 있었다. 무엇일까?


저자들은 패배자들의 패배 원인을 자만, 교만, 우유부단, 비겁함 등의 다양한 원인에서 찾는다. 그리고 그들의 패배를 통해서 역사가 주는 의미 있는 교훈을 보여준다. 일인자가 될 수 있었던 하지만 다양한 까닭으로 패배한 이들의 안타까운 삶 그 자체가 교훈인듯하다. 하지만 승자독식 세상이 이어지는 한 또 다른 '위대한 패배자들'은 생겨날 것이다. 그들의 삶은 실패할지도 모르지만 그들이 품었던 열정과 꿈은 또 다른 가치로 평가되어야 할 듯하다. 여기 등장한 13인의 열정과 꿈도 함께.


"책과함께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