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펙트 와이프
JP 덜레이니 지음, 강경이 옮김 / ㈜소미미디어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더 걸 비포』『빌리브 미등으로 알려진 베스트셀러 작가 JP 덜레이니의 장편소설을 만나보았다. 작가는 '감사의 글'에서 자신은 테크노 스릴러가 아닌 심리 서스펜스 소설을 쓴다고 밝히고 있다. 그럼 <퍼펙트 와이프>역시 심리 서스펜스 소설일 것이다. 그런데 시작부터 작가의 말과는 다른 주인공이 등장한다. 이야기를 끌어가는 애비는 죽은 아내(애비)를 그리워하는 괴짜 AI기술자가 창조해낸 '코봇'이다. 동반자 로봇 애비가 자신을 만든 팀의 비밀과 인간 애비의 죽음에 얽힌 진실에 조금씩 접근해가는 과정을 담고 있다. 첨단 과학이 만들어낸 로봇 애비가 심리 서스펜스 소설의 주인공이 되는 흥미롭고 재미난 소설이다.

당신은 다시 그 꿈을 꾼다(p.9)라는 문장으로 시작한 이야기는 애비를 관찰하듯'당신'이라 칭하는 누군가에 의해 전개되는 하나의 흐름과 AI 로봇을 만드는 팀의 회사 직원들이 들려주는 또 다른 흐름으로 구성된다. 두 가지 흐름 중 직원들이 들려주는 부분은 애비와 사장 팀의 성격, 결혼 생활 등의 인간적인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코봇 애비의 움직임과 심리적인 변화는 '당신(애비)'을 지켜보고 있는 '누군가'가 들려준다. 소설의 결말에서 만나게 될 '누군가'는 앞에서 접하게 되는 놀라운 반전들을 사소하게 만들어버리는 대반전을 보여준다.


애비의 죽음을 둘러싼 진실을 파헤치면서 애비를 대신해야 하는 자신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되는 코봇 애비를 보면서 생각을 하고 감정을 가진 애비의 존재에 대한 의구심을 품게 된다. 독선적인 팀보다는 더 인간적인 면모를 보여주는 인공지능 애비가 더 인간에 가깝게 느껴진다. 자폐를 가진 어린 아들 대니와 감성을 가진 AI애비를 통해서 인간성에 관한 다양한 생각거리를 주고 있는 의미 있는 소설이다.

 

다양한 심리적 변화를 보여주는 코봇 애니는 팀에게 비밀이 생긴다. 아니 정확하게는 인간 애비가 숨긴 비밀들을 하나 둘 찾아낸다. 그렇게 애비의 죽음에 다가선 또 다른 애비는 애비의 죽음을 의심하게 된다. 애비는 죽음을 가장해서 팀에게서 숨어버린 것이 아닐까? 하지만 그토록 사랑한 아들 대니를 두고 잠적할 수 있었을까? 아픈 대니와 함께 코봇 애비는 인간 애비를 찾아 나선다. 팀에게서 탈출을 시도한 것이다. 자폐를 가진 어린아이와 AI 애비의 힘든 탈출의 끝에는 행복이 기다리고 있을까? 인간 애비는 진짜 살아있을까? 애비와 내비의 만남은 이뤄질 수 있을까?


"소미미디어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