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한 호랑이 책 - 그 불편한 진실 특서 청소년 인문교양 12
이상권 지음 / 특별한서재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를 좋아하고 역사를 다룬 책을 좋아한다. 역사를 다루는 다양한 관점에 놀라기도 하고 때론 인류의 역사가 반복되는 듯해서 신기하기도 하다. 늘 무언가 새로운 '질문'을 던지는 역사와의 만남은 언제나 즐겁다. 그런데 호랑이의 역사를 만나게 되었을 때 '글쎄 호랑이의 역사를 굳이 알 필요가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한반도에서 멸종되었다는 호랑이의 역사를 돌아보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 하지만 호랑이의 역사와 우리의 역사가 밀접하게 닿아있어서 그 의미를 찾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이제는 볼 수 없는 신기루 같은 존재가 되었지만 88서울 올림픽의 마스코트가 될 정도로 우리들에게 호랑이는 특별한 존재이다. 그 특별함이 무엇인지는 저자가 책 속에서 구체적이고 디테일하게 들려주고 있다. 그 특별한 존재와의 만남은 한반도가 호랑이의 땅이었다는 이야기로 시작한다. 첫 번째 이야기 호랑이 땅에다 수도를 세운 조선. 전쟁은 대부분 영토 확장을 위한 것이다. 저자는 한강변의 땅을 놓고 벌인 호랑이와 사람 간의 전쟁이 호랑이의 슬프고도 아픈 멸종사의 시작이었다고 말한다.

 

 

 

 

의미 있는 범에 대한 새로운 사실들을 알게 되는 기쁨과 사람과 함께 할 수 없었던  호랑이의 슬픔과 아픔을 볼 수 있는 책 <위험한 호랑이 책; 그 불편한 진실>에는 재미나고 흥미로운 호랑이 이야기가 담겨있다. 정확하게는 호랑이와 표범의 안타까운 수난사, 멸종사가 담겨있다. 조선의 건국은 많은 오점을 가지고 있는데 사대주의의 시작이 그 하나이다. 그렇게 불안정하게 시작한 조선은 호랑이들에게도 엄청난 재앙이었다. 개간을 통해서 인간들의 영토는 넓어지고 호랑이들의 영토는 줄어들었다. 그렇게 호랑이들은 한강변 들을 버리고 점점 더 깊은 산속으로 들어가게 되었다.

 

일제의 남획이 호랑이의 멸종을 재촉한 것은 맞지만 그 책임을 온전히 일본에 돌리지는 못할 것이라 알려준다. 또 천연두가 '마마'라 불리게 된 까닭은 무엇이었는지 홍역과 같은 전염병과 호랑이가 어떤 접점을 가지고 있는지도 알려준다. 조선시대 기우제를 수시로 지낸 것은 것은 알고 있었다. 하지만 기우제에 호랑이 머리가 사용되었는지는 몰랐다. 기우제에 호랑이 머리는 어떤 역할을 했을까? 기우제에서 용호상박龍虎相搏을 만나게 될 줄은 몰랐다. 우리의'작호도'는 까치와 호랑이가 주인공이다. 그런데 중국에서는 호랑이가 주인공이 아니다. 중국 '작호도'의 주인공은 어떤 동물일까? 한반도 호랑이와 표범에 대한 의미 있는 만남이 너무나도 매력적인 책이다.


"특별한서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