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의 99%는 피드백이다 - 하버드 협상연구소에서 알려주는 대화의 기술
더글러스 스톤 외 지음, 김현정 옮김 / 21세기북스 / 2021년 6월
평점 :
품절


막연하게 알고 있었던 피드백feedback의 개념을 새롭게 알아가는 좋은 기회를 준 책을 만나보았다. 5년 동안 '하버드 협상 프로젝트'를 수행해온 두 명의 하버드대학교 로스쿨 교수 더글라스 스톤쉴라 힌<일의 99%는 피드백이다>에 흥미롭고 효과적인 대화의 기술을 많은 예시들과 함께 담고 있다. 세상에는 참 재미난 협회와 연구소가 많이 있다. 이 책도 세계적인 명문 하버드대학교에 있는 '협상 연구소'에서 진행했던 연구의 결과물이다. 협상에서 유용한 대화의 기술을 연구한다는 것도 흥미롭지만 그 연구를 심리학과가 아닌 로스쿨에서 한다는 것이 더 흥미로웠다.

보통의 심리학 책들처럼 이 책도 술술 익힌다. 그런데 심리학을 다룬 책들처럼 재미나게만 읽을 수는 없다. 피드백이 대화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그리고 그것이 왜 중요한지 알아가는 과정은 재미나고 흥미롭지만 새로운 것을 배운다는 것은 긴장되는 일이기 때문이다. 누군가에게 인정받고 누군가에게 조언하고 누군가를 평가하고 평가받는 것을 구분하라는 전제부터 긴장을 유발하는 듯하다. 약간의 긴장이 새로운 것을 알아가는 즐거움을 배가시키고 있다.

 

 

 

 

 

p.19. 피드백을 잘 받아들인다는 것이 항상 피드백을 '있는 그대로 수용한다'라는 의미는 아니다. 그것은 곧 대화에 노련하게 참여하고 현명하게 결정한다는 뜻이다.

 

 

 

 

 

 

 

 

 

 

 

책의 구성은 총 4개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상대방으로부터 받은 피드백이 주는 감정적인 자극과 상처의 실체를 깨닫게 해주기 위한 방법을 파트 1에서부터 파트 3까지 들려주고 있다. 진실 자극, 관계 자극, 정체성 자극. 각각의 자극이 어떤 개념인지 쉽게 설명해 주고 그 자극들을 이겨내 자신의 발전에 바탕으로 만들어내는 길을 보여준다. 피드백을 잘 받아들여 마음을 다치지 않으면서 스스로 발전해나갈 수 있는 길을 알려주고 있는 것이다.

피드백이 알려준 길의 끝은 지혜로운 대화 방법이다. 파트 4 성공적인 대화의 기술에서는 경청, 주장, 프로세스 관리, 문제 해결 등 네 가지의 중요한 대화 기술을 알려주고 있다. 특히 성공적인 대화를 위한 5가지 원칙을 만날 수 있었던 것은 정말 소중한 경험이었다. 누군가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 성공적인, 의미 있는 성과를 낼 수 있는 있는 방법을 만날 수 있어서 좋았다.


누군가로부터 받은 피드백 때문에 괴로웠던 경험이 있다면 이 책을 통해서 피드백을 받아들이는 슬기로운 방법을 만나보길 바란다. 상대가 내게 주는 피드백은 바꿀 수도 바꿀 필요도 없지만 피드백을 받아들이는 나의 태도는 바꿀 수 있고 바꾸어야 한다. 그래야 진실 자극, 관계 자극, 정체성 자극에 영향받지 않으며 성공적인 대화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이다. 성공적인 삶의 바탕은 상대방과의 관계에 있을 것이다. 그 관계의 바탕을 이루는 '대화'에서 성공할 수 있는 기초는 '피드백'을 통한 성장일 것이다. 바로 이 책을 만나면 이룰 수 있는 것이 피드백을 통한 성장인듯하다. 누군가의 지적질이 건강한 피드백으로 바뀌는 놀라운 시간을 만나보기 바란다.

"21세기북스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