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와 권력의 비밀, 지도력(地圖力) - 지도를 읽으면 부와 권력의 미래가 보인다
김이재 지음 / 쌤앤파커스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표지에 있는 제목을 읽었다. 지도력. 리더십을 다룬 책인가 보다. 부제는 부와 권력의 비밀이다. 리더십에 어울리는 부제다. 그런데 무언가 이상하다는 느낌에 표지의 한자를 다시 읽어보았다. <지도력地圖力> 내가 알고 있던 지도와는 다른 건가? 지도가 가진 힘은 도대체 무엇일까? 시작부터 호기심 게이지가 상승한다. 그렇게 상승한 호기심 게이지는 책을 덮을 때까지 사그라들지 않았다.


지도력地圖力

현장에서 수집한 정보를 판단하는 능력이자, 일상의 경관을 새롭게 해석하고 발굴하는 창의력 이다. 글로벌 리더라면 반드시 갖추어야 할 필수 역량으로,ICT 기술을 활용해 공간 빅데이터를 처리·분석·체계화하는 지리 정보과학을 뜻하기도 한다.


영국 왕립지리학회에 초청된 세계적인 지리학자 김이재 교수가 들려주는 지도, 지리에 관한 이야기는 새로웠고 그 신선함은 흥미와 재미를 유발한다. 물리적인 지정학적 위치보다는 인문학적 연결 역할로서의 지리학의 중요성을 주장하고 있다. 지도가 가진 능력을 다양한 증거들을 제시하며 보여주고 있고, 지리학이 가진 능력을 재미난 이야기들을 바탕으로 흥미롭게 들려주고 있다.

총 3개의 파트로 구성된 책의 시작은 '권력의 지도'가 맡는다. 기원전부터 만들어진 지도가 들려주는 이야기는 재미나고 흥미롭다. 백신 개발의 주역 중에 유독 유대인이 많은 이유(p.91)와 지도가 어떻게 연결될까? 처음 접한 '지도력'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가 즐겁게 이어진다. 두 번째 파트 '부의 지도'에서는 시장을 선점하는 능력이 어려서부터 훈련된 지도력에서 나온다고 이야기한다. 에르메스, 루이 비통, 그리고 구찌 등의 명품 시장의 탄생과 변화를 보여준다. 거기에 배달의 민족, 삼성, 현대 등 우리나라 성공한 기업들의 이야기가 흥미를 더해준다. 과거와 현재를 보여주고 있는 듯해서 재미나게 읽을 수 있었다.

세 번째 파트 '미래의 지도'에서는 지도력을 갖춘 세계적인 리더들이 보여주는 '미래'를 만날 수 있어서 좋았다. 저자가 미래를 위한 투자 지역으로 눈여겨보자고 주장한 지역은 어디일까? 실리콘밸리에 이어 떠오르고 있는 실리콘 와디실리콘 사바나를 만나는 즐거움도 느끼게 해주는 책이다. 일본과 대만의 지진은 삼성 반도체 성장에 어떤 역할을 했을까? 또, 인도네시아의 화산 폭발은 유럽에서의 자전거 발명과 어떤 연결을 보여줄까? 지리적인 연결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만날 수 있어 흥미로웠다.

 

 

 

지리 교육의 중요성을 주장하며 마무리하고 있는 <지도력>은 지도가 가지는 인문학적인 의미를 자세하게 보여주고 있다. 지리를 '위치'가 아닌 '연결'을 중심으로 이야기하면서 '지리적 상상력'을 훈련할 필요가 있다고 이야기한다. 지리적 상상력이 부족한 국가로 현재의 일본과 한국을 이야기하고 있다. 반대로 계속되는 지리적 상상력을 가진 국가로 이스라엘을 이야기하며 그들의 교육 방법 등을 소개하고 있다. 저자가 주장하는 지리적 상상력을 우리 아이들에게 선물할 수 있는 교육 정책의 혁신을 꿈꾸게 하는 책이다.

"쌤앤파커스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