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자리로 읽는 조선왕조실록 - 왕의 운명은 누가 결정하는가
김은주 지음 / 시대의창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를 다룬 책이나 영상을 좋아하다 보니 다양한 관점에서 역사를 들여다본 재미난 이야기들을 만나볼 수 있었다. 음식, 미술 작품이나 신화 등 흥미로운 관점들이 들려준 이야기들은 접할 때마다 새로운 이야기를 보여주고는 했다. 이번에 만나본 이야기는 별자리로 조선의 역사를 들려주고 있는 <별자리로 읽는 조선왕조실록>이다. 저자 김은주는 교양 다큐멘터리 방송작가로 20여 년 일해온 베테랑 이야기꾼이다. 그래서일까 난생처음 접해본 점성술 이야기인데도 책장은 술술 넘어간다.


오늘의 운세를 십이지간 '띠'로 보여주더니 어느 때 부터인가 별자리 운세도 함께 보여주기 시작했다. 그곳에서 처음 접했을 별자리 운세 점성술을 이 책을 통해서 조금 맛보았다. 흥미롭고 재미나서 저자가 알려준 사이트를 기웃거려 보았지만 기초가 없으니 '네이탈 차트'는 그저 난해한 그림일 뿐이다. 그래서 이 책이 담고 있는 조선 왕들의 별자리 이야기는 더욱더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다. 네이탈 차트로 본 조선 왕들의 성격과 삶은 어떤 모습일까?

새로운 것(별자리 이야기)과 흥미로운 것(조선 왕의 삶)이 만나 만들어낸 이야기이니 엄청난 재미는 당연하다. 거기에 우리가 알고 있었던 인물들(빌 클린턴, 워런 버핏, 나폴레옹, 마크 저커버그 등)의 별자리가 등장하며 재미는 배가된다.「기생충」에 나온 "넌 계획이 다 있구나"를 만들어 낸 봉준호 감독의 태양별자리는 모든 일에 다 계획이 있는 처녀자리(p.184)다. 또, 죽을 때까지 반목했던 부자로 유명한 태조의 달별자리는 수평의 리더십을 지향하는 물병자리이고 태종의 달별자리는 수직적 위계를 중시하는 염소자리라고 한다.

별자리 이야기에 더해 이 책이 주는 또 하나의 즐거움은 재미난 역사 이야기이다. 세종은 왜 며느리들을 쫓아냈을까?(p.106), 궁합,왕비 중에는 왜 황소자리가 많을까?(p.179)그리고 왕이 되지 못한 물병자리 세자들(p.224)등 흥미로운 역사 이야기를 별자리와 연관해서 들려준다. 거기에 재미난 단편적인 역사 이야기들도 보여주고 있어서 처음 접한 별자리의 난해함을 잊게 해준다. 요즘 하루에 한 번 정도는 쓰고 있을 'ㅋㅋ','ㅎㅎ'가 조선시대에도 있었다고 한다. 한자로는 'ㅋㅋ'를 가가(可呵)라고 표현했다고 한다.

 

 

 

 

 

저자는 모든 별자리의 타고난 목적은 태양이 만물을 비추듯 자신의 빛을 밝히는 것이다.(p.310)라고 하며 별자리를 알아야 하는 이유가 바로 나와 너는 다르다는 것을 깨닫고 그 다름을 인정하며 서로 존중하기 위한 것이다.(p.184)라고 말하고 있다.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사회가 주는 따스함을 별자리 이야기를 통해서 찾을 수 있다면 그 또한 의미 있는 만남이 될 것 같다. 즐거움이 가득한 유쾌한 책<별자리로 읽는 조선왕조실록>과의 소중한 만남이었다.

"시대의창으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