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시간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 인간의 시계로부터 벗어난 무한한 시공간으로의 여행
카를로 로벨리 지음, 김현주 옮김, 이중원 감수 / 쌤앤파커스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약 시간이 존재하지 않는다면>이라는 감성적인 제목을 가진 책을 만나보았다. 거기에 우주의 헤아릴 수 없는 많은 별들의 아련한 빛을 품은 표지는 아름답기까지 하다. 아름다운 표지와 감성적인 제목을 가진 책은 어떤 이야기를 담고 있을까? 가벼운 마음으로 책장을 넘겼다. 아! 제1장 제목이 막다른 길, 양자중력 앞에 서다이다. 물리학 책이다. 그것도 양자중력이라는 처음 접하는 분야의 물리학. 양자역학과 일반상대성이론이 결이 다르다는 건 어렴풋하게 알고 있다. 그런 둘의 결합을 연구하는 물리학 분야라고 한다.

 

감성과는 거리가 먼 최고조의 이성이 기다리고 있었다. 저자는 제2의 스티븐 호킹이라 평가받는다는 세계적인 이론 물리학자 카를로 로벨리이다. 루프 양자중력이라는 개념으로 블랙홀을 새롭게 규명한 우주론의 대가인 저자가 최신 물리학 이론중 하나인 루프 양자중력을 바탕으로 한 물리학을 들려주는 책이다. 어려움이 예상된 만남이었지만 생각보다는 어렵거나 지루하지 않았다. 아마도 친절한 저자를 만난 덕일 것이다. 따라가기 어렵고 지루할 때쯤이면 자신이 경험한 재미나고 흥미로운 에피소드를 들려준다. 그렇게 물리학을 재미나고 매력적이라는 저자의 호기심 자극에 조금씩 빠져들게 되는 책이다.

총 7장으로 구성된 책은 1장과 2장에서 양자역학과 일반상대성이론의 차이점을 보여주며 두 이론의 결합을 시도하는 양자중력을 설명한다. 누구나 차를 타면 먼저 키게 되는 GPS 기계가 일반상대성이론 없이는 작동될 수 없다는 재미난 이야기도 담겨있다. 3장에서는 자신이 루프 이론을 생각하게 되는 계기를 들려주고, 4장에서는 인류가 과학을, 공간을 생각하게 된 과학 역사를 철학과 연관 지어 재미나게 들려준다.

 

나는 과학과 철학의 대화가 필요하다고 확신한다.(p.74)

 

드디어 5장부터는 블랙홀이 등장하고 '시공간'이 등장한다. 6장까지 물리학 이야기를 바탕으로 자신의 경험을 기술했다면 7장에서는 자신의 생각을 담고 있다. 과학 특히 기초과학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연구하는 과학자들의 자세를 이야기하고 있다. 실험 등을 통해 증명되지 않은 예측들(양성자 붕괴, 초대칭 입자, 근거리 중력보정 등)은 언제든 틀릴 수 있다는 열린 마음을 가지고 상대방의 의견에 경청할 것을 권하고 있다. 그런데 이 점은 과학 연구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에도 꼭 필요한 것 같다. 과학을 말하고 있지만 마지막 결론은 무척이나 철학적인 기분을 좋게 해주는 책이다.


p.206. 자신의 적들을 짓누르기보다는 그들의 주장을 듣고 논의하며 공통의영역과 공통의 이해를 찾아가는 것이 민주주의의 이상인것이다.


"쌤앤파커스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