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앤닥터 육아일기 1 - 임신과 출산 닥터앤닥터 육아일기 1
닥터베르 지음 / 북폴리오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네이버 웹툰에서 인기리에 연재되고 있는 공학 박사가 쓰고 그린 육아일기를 만나보았다. 웹툰을 단행본으로 옮겨 보여주는 책으로 임신에서 출산까지 보여주고 있다. 출산 후 건강 관리까지 <닥터 앤 닥터 육아일기 1>에 담고 있어 두 번째 이야기가 벌써 기다려진다.

동물 캐릭터들을 활용해서 재미나고 흥미로운 에피소드들을 들려주며 차분하게 풀어가던 이야기는 산부인과 의사인 닥터 안다의 임신으로 축제 분위기가 된다. 논문에나 등장할만한 데이터들을 보여주며 임신의 어려움을 보여주며 행복을 만끽한다. 하지만 호사다마好事多魔라 했던가?

임신에 대해, 육아에 대해 의사로서가 아니라 부모로서 하나둘 알아갈 때쯤 유산을 경험하게 된다. 그 아픔과 슬픔을 이겨내는 과정을 보면서 눈물을 참기 힘들었다. 그림도 밝고 글도 위트가 넘치는데 '유산'이라는 커다란 상처 모든 밝고 즐거운 것들을 덮어버리고 말았다.

아내의 유산으로 힘든 경험을 해보았기에 엄마 안다와 아빠 베르의 심정을 조금은 알 수 있었다. 유산은 다섯 명 중 한 명이 경험한다고 하지만 직접 겪은 유산은 꼭 우리 부부에게만 일어난 일 같았다. 마치 우리가 무언가를 잘못해서 아이를 잃은 것 같다는 죄책감이 수시로 찾아들었다.

하지만 상실감과 죄책감에서 벗어날 때쯤 아니 새로운 임신을 알았을 때쯤 죄책감도, 상실감도 자취를 감추게 된다. 베르와 안다의 임신 소식을 보면서 내가 더 행복하게 느끼며 공감할 수 있었던 것은 세 번의 유산 후에 낳은 아이에 대한 소중함을 알고 있기 때문일것이다.

그런데 아직은 본격적인 육아는 시작도 하지 않았는데 육아를 힘들어하는 베르가 불쌍하다. 하지만 사랑스러운 아이의 미소를 보고 싶다면 앞으로 더 열심히 육아에 신경서야 할 것이고 천사의 미소를 보았다면 그 가치에 보답해야하기 때문에 더욱더 열심히 육아에 뛰어들어야 할 것이다.

그런 소중한 에피소드들을 다시 또 책으로 담아 보여주길 바란다. 기다릴 줄 모르는 내게 웹툰은 너무나 힘든 만남의 방법이다. 종이책으로의 두 번째 만남을 기대한다. 본격적인 육아에서는 어떤 재미와 감동적인 에피소드를 보여줄지 무척이나 기대되는 책이다.

 

"북폴리오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