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은 내가 주어가 아니라는 것을 알려주었다
김삼환 지음, 강석환 사진 / 마음서재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p.162. 길은 누구나 갈 수 있지만 그 누구도 갈 길이 미리 정해진 건 아니다. 가고 싶어도 끝내 갈 수 없는 길이 있고, 가고 싶지 않아도 운명처럼 가야 할 길이 있다.


준비하지 못한, 갑작스러운 이별로 무너진 가슴을 다시 조금씩 쌓아가는 저자의 걸음을 따라가본다. 저자 김삼환은 친척들과 떠난 즐거운 여행길에서 아내와 영원히 이별을 하고 말았다. 너무나 갑작스러운 이별은 저자를 아내와의 추억이 담긴 '길'로 내몬다. 그렇게 이 에세이는 시작한다. 길위에서.

 

p.110. 내 삶을 지탱하는 기둥은 몇 개일까?


<사랑은 내가 주어가 아니라는 것을 알려주었다>의 시작 문장은 '아내가 떠났다. 내게는 온다 간다 말도 없이 긴 여행을 떠났다.'이다. 시작부터 상실감에 괴로워하는 저자의 슬픔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길을 걸으며 눈물을 흘리는 이가 있다면 모른척해주어야 겠다. 어쩌면 저자일지도 모르니.

 

p.42. 어디서 무엇을 하며 살더라도 자신의 본질은 변하지 않는다. 항상 자기 눈으로 자기 자신을 바라보아야 한다.

이 책은 총 4장로 구성되어있다. 1장 나는 떠났다, 2장 나는 그리워했다, 3장 나는 걸었다 그리고 4장 나는 가르치고 배웠다로 구분하고 있지만 큰 감정의 흐름은 아내를 잊지못해 먼 나라 사막까지 온 저자의 사랑이야기인듯하다. 과거 아내와의 사랑, 현재 자기자신에대한 사랑 그리고 한국을 좋아하는 학생들과의 미래 사랑. 북극성으로 아무 말없이 먼저 여행을 떠난 아내와의 사랑은 길에 나서게 했고 아주 먼 거리를 걷게했다. 그리고 그 길은 사막이라는 봉사 현장으로 연결된다. 그리고 봉사현장에서 만나게된 학생들의 미래로 이어진다.

 

p.219. 나를 모두 버리고 너에게 물든다는 것. 사랑은 내가 주어가 아니라는 것을 알려준다.

오랜 직장 생활을 은퇴한 저자의 깊은 사유가 자신의 경험담과 조화를 이루며 펼쳐진다. 슬픔은 분명히 존재하지만 눈물은 보이지 않는다. 상처는 보이지만 상실은 보이지 않는다. 북극성에 있는 아내와의 약속을 지킨다는 것은 자기자신의 자존감을 완성하는 길일 것이다.


p.115. 우연처럼 지나갔던 일 하나하나가 추억이 된다.

p.112. 그저 오늘, 지금 이 순간을 살면 된다.

우즈베키스탄의 사막에서 마주하게되는 '사랑'은 어떤 모습일까? 시인이 들려주는 이야기는 짧은 문장들로 편안하게 읽을 수 있었다. 그런데 쉽게 책장을 넘길 수는 없었다. 생각의 빠져 아름다운 시구(詩句)같은 문장들의 숲에서 쉽사리 빠져나오지 못한 때문이다. 어찌나 많은 문장에 체크를 해두었던지 다시 보려면 책을 처음부터 다시 읽어야할 것 같다. 아내와의 이별이 준 상실감을 이겨내고 사막을 지나고 있는 저자의 걸음이 더욱 힘찬 발걸음이 되기를 바라본다.

 

"마음서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