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지금, 너에게 간다
박성진 / 북닻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환경을 생각한다면 종이책보다는 전자책을 즐겨야겠지만 아날로그 감성이 너무나 충만한 까닭에 아직도 종이책을 선호한다. 그래서 박성진의 장편소설 <지금, 너에게 간다>가 처음 읽은 전자책이 되었다. 처음 접하는 전자책이라 무척이나 낯설었다. 출판사가 제공한 접속 횟수를 넘기는 바람에 결말은 읽지도 못할뻔했다. 우여곡절 끝에 결말을 맛보게 되었는데 차라리 끝을 몰랐으면 어땠을까 싶었다. 가슴이 아프다는 게 무엇인지 이 소설을 통해서 제대로 알게 되었다. 아니 제대로 느낄 수 있었다.

 

너무나 안타까운 사랑이 아팠고, 세상에 분노한 삶이 아팠고, 가진 자들의 부정부패가 아직도 진행형이라는 것이 가슴 아팠다. 안전불감증에 안주한 비리 공무원들의 뻔뻔스러운 모습과 목숨을 담보로 타인의 목숨을 구하려 하는 소방공무원들의 모습이 대조를 이루며 우리가 사는 세상의 그늘과 빛을 보고 있는 듯했다. 어둠을 밝히려 노력하는 이들의 수고를 한순간에 깔아뭉개는 이들이 있어서 답답한 우리의 세상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는듯하다.

 

하지만 이 소설의 주된 흐름은 소방관 수일과 연인 애리의 알콩달콩한 사랑 이야기이다. 외상 후 스트레스로 잠을 설치는 수일은 헤어졌던 애리와 우연히 다시 만나게 되고 다시 찾은 사랑을 지키려 무진 애를 쓴다. 하지만 트라우마를 이겨내고 있을 즘 또다른 사고가 수일의 바지 가랑이를 잡아끈다. 이제 소설은 알콩달콩한 사랑 이야기에서 아픔을 담은 사회소설로 넘어선다. 대구지하철 사고를 떠오르게 하는 소설의 결말은 많은 것들을 생각하게 한다. 사랑, 의무감, 약속, 생명, 배려, 사회 부조리 등 정말 많은 것들을 생각하게 하는 소설이다.

 

누구나 한 번은 마지 하게 되는 죽음이라는 운명을 갑작스럽게 대하게 된다면 어떨까라는 의구심은 수일에게, 소방관들에게는 전혀 의미가 없을 것 같다. 당장 눈앞에서 누군가가 죽어가고 또 그들 자신이 죽을 수도 있는 절체절명의 순간이 늘 곁에 있으니 말이다.

 

쌤앤파커스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