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행관들
조완선 지음 / 다산책방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말 정의와 멀어진 인물들이 법망을 피해 또는 정치적인 협상으로 사회에 복귀하고는 한다. 그럴 때면 가끔씩 그들에게는 법이 아니라 정의라는 또 다른 판결이 필요하다고 상상해보고는 했다. 정의를 구현하는 인물들에 의해 부정과 비리, 부패는 깨끗하게 정리된 세상에서 살아갈 수 있다면 어떤 기분일까? 공정한 세상에서 살아갈 수 있다면 조금은 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상상을 이야기로 만들고 현실 문제들을 가미시켜 정말 순삭 할 수밖에 없었던 소설 <집행관들>을 만나보았다. 조완선이라는 작가의 작품은 처음 접해보았지만 이제는 계속 만나게 될 것 같다. 이 작품을 읽은 이들이라면 사이다 같은 속 시원한 뚫림을 맛 보기 위해 다시 작가의 작품을 찾게 될 것이다.

 

이야기의 흐름은 빠르다. 보통의 속도는 무시해도 좋을 정도로 빠르게 전개되는 까닭에 책을 손에서 놓는다는 생각은 전혀 떠오르지 않았다. 정말 순식간에 끝을 본 소설이다. 빠른 전개만큼이나 다양한 성격으로 무장한 등장인물들이 이야기를 입체적으로 만든다. 빠르고 입체적인 흐름은 이야기를 풍부하게 하고 다음 편을 기대하게 한다. 정말 재미있다. 흥미로운 '정의의 재판'을 볼 수 있어서 너무나 시원했다. 마치 나 자신이 집행관이 된듯한 속 시원함은 제발 현실에서도 소설 속 '집행관들'을 만날 수 있기를 바라게 한다. 물론 법에 의한 판결이 아니기에 긴장감은 더욱더 고조된다. '정의의 집행'이 하나, 둘 쌓이면서 기득권의 반격도 시작된다. 정의를 집행하는 자들은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까?

 

이야기는 최주호 교수가 기억에서 사라진 고등학교 동창 허동석에게 자신의 칼럼과 관련된 의뢰를 받으면서 시작된다. 허 감독의 의뢰는 누군가의 죽음으로 이어지고 최 교수는 사라진 허 감독의 흔적을 찾아 나선다. 그리고 결국은 자신도 허 감독이 몸담은 이름도 없는 조직에 가담하게 된다. 정재계의 쓰레기 같은 인간들을 처리하는 집행관들의 활약이 놀랍다. 하지만 어찌 보면 당연한 결과 인지도 모르겠다. 전직 군인, 경찰, 검사, 기자 그리고 법의학자 등 전문가로 구성되었으니 말이다. '집행관들'은 증거도 하나 남기지 않는다. 네 번의 집행에도 CCTV는 그들의 작은 흔적도 잡아내지 못했다.

 

하지만 아주 엉뚱한 곳에서 꼬리를 밟혀서 집행관들은 도피 생활을 시작한다. 그리고 여기서부터 이야기의 중심은 '집행관'에서 '심판관'으로 넘어간다. 정의를 실행하는 집행관들에게는  정의 실현의 대상을 정해주는 심판관이 있다. 최 교수는 '다르마'라 불리는 심판관의 정체를 알아내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결국 심판관 다르마의 정체를 알게 된다. 여기서부터는 반전이 시작된다. 그런데 이쯤 되면 속도를 좀 늦출 만도 한데 이 소설은 끝까지 숨 가쁘게 달린다. 그러고는 '집행은 멈추지 않는다'라는 말로 끝을 맺는다. 죄 지은 자들에게는 경고가 될 것이고, 속 시원한 통쾌함을 원하는 이들에게는 약속이 될 것이다. 모두가 꿈꾸지만 누구도 실행할 수는 없었던 꿈을 집행관들을 통해 실현한 정말 멋진 책이다.

 

"다산책방으로부터 가제본을 제공 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