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과 개
하세 세이슈 지음, 손예리 옮김 / 창심소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0년 163회 나오키상 수상 작품<소년과 개>를 만나보았다. 이 소설을 쓴 작가 하세 세이슈(馳星周)의 본명은 반도 토시히토이다. 하세 세이슈라는 필명은 작가 자신이 좋아하는 홍콩 배우 주성치(周星馳)의 이름을 거꾸로 한 것이라고 한다. 필명은 물론 작가로 입문하기까지의 과정도 흥미로운 인물이다. 조금 괴짜같은 작가가 그려낸 이야기는 전혀 다른 분위기를 만들어내고 있다. 처음부터 끝까지 감성의 끈을 놓치 않는다. 차분하게 쌓아가던 감성의 탑은 마지막 소년과 개의 이야기에서 눈물로 무너져내린다. 정말 감성적인 이야기이다.

이야기는 '다몬'이라는 개가 주인공이다. 다몬이 어린 소년 히카루를 만나기 전 5년이라는 시간동안 만나게 되는 사람들과의 사연을 담은 감동적인 소설이다. 다몬은 히카루와 만나기전까지 많은 이들에게 그들만의 이름으로 불리며 그들에게 삶의 의지와 사랑을 전달한다.

치매걸린 엄마에게 또 그런 엄마를 돌보는 누나에게 행복을 주고 싶었던 남자를 만나고, 어린시절 쓰레기를 뒤져 연명했던 불우했던 도둑을 만난다. 너무나 무책임한 남편과 힘겹게 결혼 생활을 유지하고 있는 부인을 만나고, 정말 파렴치한을 사랑한 까닭으로 매춘부가 된 한 여인을 만난다. 그리고 죽음을 기다리며 암치료를 거부하는 한 노인을 만난다.

 

그 만남의 공통된 점은 다몬이라는 개를 통해서 모두가 평온을 찾고 따스함을 느낀다는 것이다. 편안하게 읽으며 따뜻한 온기를 느끼게 해주는 책이다. 그 따뜻함은 가족을 생각하게하고 자연스럽게 사랑을 찾게 해준다. 생명을 가진, 따스한 체온을 느낄 수 있는 동물과 함께 가족으로 살 수 있다는 것은 하늘이 준 또 다른 축복인듯하다.

 

특히 마지막에 만나게 되는 소년 히카루와 다몬의 인연은 너무나 감동적이다. 어쩌면 동화에서나 만날 수 있는 이야기인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히카루와 다몬이 보여주는 믿음과 사랑 앞에서 눈물을 참을 수 있는 이들이 있을까 싶을 정도로 감수성을 자극하는 소설이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