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꼰대는 되고 싶지 않습니다 - 90년대생과 수평적 조직을 만들기 위한 공감과 존중의 리더십
김성남 지음 / 갈매나무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대 차이라는 말은 어느 시대나 존재했고 늘 그렇게 우리 주위를 맴돌고 있는 것 같다. 그런데 요즘 들어 세대 차이라는 말이 조금 더 많이 등장하게 된 것은 아마도 너무도 다양하게, 또 빠르게 변하는 사회가 만든 현상인 듯하다. 빠르게 변하는 세상을 따라잡기도 바쁘고, 사람들 간의 관계를 적절하게 유지하는 것도 힘든 시대이다.

 

<아직 꼰대는 되고 싶지 않습니다>는 사람들 간의 관계를 조절하고 세대 간의 갈등을 최소화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하고 있는 책이다. 20여 년 경력의 조직·리더십 전문가 김성남이 조직 내에서의 세대 간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어서 회사에 몸담고 있는 이들에게 커다란 도움이 될 것 같다.

저자가 눈여겨 본 세대는 밀레니얼 세대라 일컬어지는 1990년 대생의 젊은이들이다. 그리고 그들과 마찰을 빚고 있는 중간 관리자들이다. 이 부분이 무척 반가웠다. 중간 관리자들을 위한 책을 처음 접해본 까닭일 것이다. 최고경영자나 사회 초년병을 위한 많은 책들을 만나보았지만 조직 내에서도 사회 구성원으로서도 중간쯤 자리한 이들에게 필요한 조언은 처음 만나보았다. 진짜 '나 때는 말이야'라는 말을 젊은이들이 왜 싫어하는지 모르겠던 '꼰대'로서 정말 커다란 도움을 받았다. 저자가 말하듯 '나 때는 말이야'라는 말은 동기들끼리 모여서 추억담을 이야기할 때나 써야겠다.

이 책은 총 4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공감하는 리더십의 중요성을, 2부에서는 동기부여 측면에서 조직을 들여다보고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3부에서는 90년 대생들에게 적절하게 업무를 맡길 수 있는 방법을 디테일하게 들려준다. 그런데 이 책의 하이라이트는 4부에서 만날 수 있다. 앞부분의 내용들이 실무적이고 실용적이기는 하지만 그 모든 것의 바탕이 되는 기본을 4부에서 들려주고 있는 것이다.

 

4부 90년 대생들과 터놓고 대화할 수 있을까? 제목이 말해주듯이 모든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소통에서 찾고 있다. 서로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다면 '갈등'의 골은 생기지도 더 깊어지지도 않을 것이다.

 

저자는 소통의 방법으로 양보다는 질 높은 '대화'를 제시한다. 대화를 잘하는 방법을 디테일하게 제시하고, 건설적인 대화를 위한 팁도 보여주고 있다. 대화를 통해 소통하기 위해서는 공감이 필요할 것이다. 하지만 공감 능력은 하루아침에 높일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래서 저자는 상대의 말을 잘 들어주는 '경청'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경청하면 상대의 말에서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렇게 한 걸음씩 다가서면 '꼰대' 상사가 아닌 공감하는 상사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이 책은 조직 내에서의 세대 갈등을 다루고 있다.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면 갈등보다는 보다 나은 관계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이 '꼰대'라 불리는 중년들에게 더 필요한 것 같다. 어느새 커버린 아이들과의 소통도 이 책에서 제시하는 방법으로 충분히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조직에서나 삶에서나 딱 중간에 도달한 이들에게 '나 때는 말이야'가 아니라 직원에게나, 아이들에게 공감하며 상대를 존중하며 대화할 수 있는 길을 보여주고 있는 책이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