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일 밤의 미술관 - 하루 1작품 내 방에서 즐기는 유럽 미술관 투어 Collect 5
이용규 외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90일 밤의 미술관>은 유럽의 유명 미술관에서 도슨트로 활동했던 다섯 명의 도슨트들이 들려주는 미술 이야기이다. 명작들과 함께 들려주는 작품 속 숨은 이야기가 너무나 흥미롭다. 영국, 프랑스, 네덜란드, 스페인, 독일 그리고 그 외 지역 미술관에서 만나볼 수 있는 명작들을 소개해 주고 있어서 시작부터 흥미롭다.

하루에 한 작품씩 90일을 의미 있는 작품들과 함께 할 수 있는 구성이 멋진 미술 작품들을 친근하게 접할 수 있게 해주고 있다. 눈에 익은 작품도 있고 낯선 작품도 있지만 저자들의 도움으로 편안하고 재미나게 만나볼 수 있었다. 눈에 익은 작품은 작품 속에 숨은 이야기가 재미있었고, 낯선 작품은 만남 자체만으로도 즐거웠다.

아름다운 명화가 숨기고 있는 의미를 만나보는 것도 재미있고 흥미로웠지만 전문가들이 들려주는 낯선 미술 표현 기법이나 사조를 알아가는 재미도 쏠쏠했다. 어떤 종교화보다 더 강렬한 철학적, 종교적 메시지를 담고 있는 '바니타스 정물화'(65p.) 물체의 윤곽선을 연기가 퍼지듯이 잔연스럽고 부드럽게 표현하는'스푸마토'(118p)그리고 '플랑드르 화풍' '데페이즈망' 등 생소해서 더욱 흥미로운 것들을 접할 수 있었다.

 

그런데 이 책이 주는 가장 큰 재미와 흥미는 명작과 어울리는 음악이나 영화 등의 다른 분야의 작품들도 소개해 주고 있다는 것이다. 코로나19로 지친 몸과 마음을 다양한 문화 콘텐츠로 위로받을 수 있는 행복이 담긴 책이다.

각각의 작품 이야기가 끝나면 친절한 안내자들답게 '감상 팁'을 알려준다. 작품 해설을 주로 하는 도슨트들이 알려주는 감상 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같은 화가 작품이지만 감상 팁은 다를 수 있다. 그래서 책의 끄트머리에 자리한 '화가별 찾아보기'가 더욱 소중하게 느껴진다. 전문가들이 들려주는 감상 팁만 읽어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이다.

 

p.406. 감상 팁 가장 기본적인 작품 감상은 일목요연한 설명, 논리적인 해설보다는 지극히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데서 시작합니다. "나의 그림에서 중요한 것은 보이는 것보다 생각하게 하는 것이다."라는 마그리트의 말처럼 그림을 본 후 떠오르는 생각에 집중해보세요.

때마다 참 특이하다 느꼈던 작품이 있었다.디에고 벨라스케스<시녀들>이란 작품인데 도대체 무얼 그린 건지도 모르겠을 정도로 전체적으로 주는 느낌은 산만함이다. 그런데 이 작품이 1986년에 미술 비평가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역사상 가장 위대한 그림'(254p)으로 선정되었다고 한다. 그것도 압도적으로. 역시 예술은 어렵다. 하지만 이 책은 전혀 어렵지 않다. 누구나 침대에 누워서 명화를 보다 잠들 수 있는 편안한 행복을 선물하는 책이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