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하는 새와 뱀의 발라드 헝거 게임 시리즈
수잔 콜린스 지음, 이원열 옮김 / 북폴리오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 세계 1억 부 이상 판매된 베스트셀러 「헝거 게임」시리즈의 신작을 만나보았다. 3부로 구성된「헝거 게임」의 네 번째 작품으로 「헝거 게임」시리즈의 프리퀄이다. 독재체제하의 미래사회를 배경으로 각 구역에서 뽑혀 온 스물네 명의 소년소녀가 서로 죽고 죽인다는 충격적인 설정의 「헝거 게임」은 출간과 동시에 영화화해서 책과 영화로 너무나 잘 알려진 작품이다. 그런 작품의 프리퀄이니 먼저 소설이나 영화를 접하고 만나야 하겠지만 접하지 못한 채로 읽게 되었다. 내용을 알지 못하고 접하는 프리퀄은 어떨까? 흥미나 재미가 떨어지지 않을까? 작은 우려를 안고 만나보게 되었다. 하지만 작은 우려는 기우에 불과했다. 이 작품만으로도 수잔 콜린스의 매력을 충분히 느낄 수 있었기 때문이다.

 

전작들은 만나보지 못했지만 흥미로운 스토리 전개와 섬세한 표현 그리고 인물들의 심리 묘사까지 이야기에 매몰되어 헤어 나오지 못한 채 새벽을 맞을 수밖에 없었다. 550여 페이지가 넘는 장편소설을 단숨에 읽으며 매 순간 다음 순간을 기대해 보는 게 얼마 만인지 모르겠다. 스노우와 루시 그레이의 사랑, 성공을 향한 스노우의 열정, 끝까지 인간애를 추구하는 세자누스의 순수함까지 이야기가 전개되는 동안 만나는 모든 이들이 사랑스러웠고 접하는 모든 자연이 아름다웠다. 물론 전체적인 이야기는 전혀 사랑스럽지도 아름답지도 못하다. 하지만 작가가 그려내는 순간순간들은 아름답고 사랑스러웠다.

 

그런 아름답고 사랑스러운 것들을 변하게 하고 욕망에 찌들게 만들어가는 과정이 그려진 이야기는 세 파트로 나뉘어 전개된다. 파트 1. 멘터, 파트 2. 수상 그리고 파트 3. 평화 유지군. 스노우의 사촌 누이 티그리스가 스노우에게 말한다. "그리고 죽음과 불명예 중 하나를 선택해야 했던 사람들을 업신여기지 마."(198) 자신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싸워야 했던 다른 이의 생명을 뺏어야 했던 이들의 이야기가 하나 둘 모여 커다란 이야기를 만들어 낸다. 그 속에서 인간의 본성에 대한, 인간 생명의 가치에 대한 생각을 하게 한다. 우리들 인간의 본성은 악일까? 선일까?

 

주인공 코리올라누스 스노우는 전쟁으로 아버지와 어머니를 잃고 할머니와 사촌 누이와 살고 있다. 엘리베이터 운행도 끈 긴 낡은 아파트이지만 펜트하우스에서 산다. 몰락한 스노우 가문의 부활이라는 일념 하에 빈곤을 참고 아카데미에서 우수한 성적을 내려고 노력한다. 그리고 대학 진학을 위한 장학금을 받기 위해 가장 중요한 '헝거 게임'의 멘터가 된다. 하지만 열두 구역 중에서 가장 약한 12구역의 조공인을 배정받는다. 그것도 싸움과는 거리가 멀어도 너무나 멀어 보이는 연약한 소녀 루시 그레이. 하지만 약하게만 보았던 소녀 루시 그레이의 활약이 시작부터 스노우를 흥분하게 만든다. 몰락한 가문의 소년과 노래를 잘하는 소녀는 생사가 걸려있는 헝거 게임의 승자가 될 수 있을까?

 

「헝거 게임」의 독재 국가 판엠의 대통령 스노우의 소년 시절을 보여주고 있는 데 세 파트에서 조금씩 변해가는 소년 스노우의 심리적인 변화가 흥미진진하다. 빈곤을 벗어나려 발버둥 치며 살지만 정의롭고 순수했던 소년 스노우는 점점 변하게 된다. 권력과 부의 매력에 점점 더 빠져드는 소년 스노우를 순수하고 아름다운 루시 그레이가 사랑으로 회복시킬 수 있을까?

 

이 작품을 읽고「헝거 게임」읽지 않을 수 있을까? 아마 불가능할 것이다.「헝거 게임」을 읽고 이 작품<노래하는 새와 뱀의 발라드>를 읽지 않을 수 있을까? 그 또한 불가능할 것 같다. 정말 재미있고 또 재미있다. 이제「헝거 게임」을 만나봐야 할 것 같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