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와 교통
정병두 지음 / 크레파스북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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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지역 아파트 가격이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고 있다. 다양한 상승 원인이 있겠지만 많은 인구도 한몫하고 있을 것이다. 왜 사람들은 대도시로 모여드는 것일까? 아마도 가장 큰 이유는 일자리일 것이다. 그리고 또 다른 많은 이유 중에는 대도시의 '편리한 교통'도 있을 것이다.

예전에 도시의 교통을 이야기할 때는 '편리함'이 가장 먼저 언급되었다. 하지만 이제 도시의 교통과 가장 친숙한 단어는 '환경'일 것이다. 편리한 교통이 만들어낸 미세먼지로 도시는 몸살을 앓고 있다.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한 많은 노력과 도시의 교통 체계를 환경과 함께 들려주고 있는<도시와 교통>을 통해서 다양한 친환경적인 도시 교통 시스템을 만나보았다. 전 세계적인 주요 테마인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교통을 바탕으로 많은 환경 선진국들이 펼치는 친환경 교통 정책을 만나볼 수 있는 책이다. 환경을 지키기 위해 프랑스는 2040년 휘발유, 경유 차량의 판매를 금지할 계획이라고 한다. 미세 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해서 세탁기에 거름망을 설치한 나라 프랑스의 2040년이 기대된다.


지속 가능성이란?

현재 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미래 세대가 사용할 경제, 사회, 환경, 교통 등의 자원을 낭비하거나 여건을 저하시키지 않고 서로 조화와 균형을 이루는 것을 말한다.

이 책에서 가장 많이 등장하는 두 단어는 '환경'과 '지속 가능성'이다. 후대에게 넘겨줄 도시 환경에 상처를 남기지 않을 최선의 방법들을 다양한 예시들과 함께 보여주고 있다. 전 세계 많은 국가들이 펼치고 있는 친환경적 교통 정책을 들려주고 도시 교통의 미래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하고 있다. 공용자전거, 카 셰어링,스마트 파킹, 트램, 대중교통 중심 개발(TOD) 등의 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다.

많은 나라들의 교통 정책들이 소개되고 있어서 쉽고 편안하게 읽을 수 있는 책은 아니다. 하지만 교통공학을 전공한 정병두 교수의 오랜 강의 노하우가 만들어낸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책이다. 도시 설계와 교통 공학에 대해서는 잘은 모르지만 교통 공학과 부교재로 사용해도 되지 않을까 싶다. 교과서로 사용해도 될 만큼 자세한 설명과 흥미로운 사진들이 담겨있기 때문이다.

사람이 다니는 길이 도로이다. 그러니 도로를 계획하고 건설할 때는 '사람'을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이다. 이 책<도시와 교통>에는 사람을 먼저 생각하고 만든 교통, 지속가능한 환경친화적인 교통들이 많이 소개되고 있다. 도시 설계나 교통공학에 관심이 있는 이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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