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타 전략 - 완벽함에 목매지 말고 ‘페어링’에 집중하라!
임춘성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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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가 가져온 많은 변화들 중에 하나가 '비대면' '언택트' 인듯하다. 직접 접촉하지 않고 경제나 사회 활동을 하게 된 것이다. 물론 언택트 마케팅은 몇 년 전부터 주목받고 있었지만 코로나19로 인해 더욱더 부상하게 되었다. 직접 만나지 않고 마케팅을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많은 것들이 있겠지만 연세대학교 임춘성 교수가 말하는 베타(β) 전략이 무엇보다 필요할 것 같다.

베타(β)는 무엇일까? 고객과 기업 사이에 존재하며 살아 움직이는 모든 것을 베타라 하고 있다. 고객과 기업 간의 '관계' 속에 다양한 방식과 모습으로 존재하는 베타란 개념을 통해서 새로운 세상에 맞는 새로운 경영 전략을 제시하고 있는 책이 <베타β 전략>이다.

이 책은 총 5부로 구성되어 있다. 특이하게 0부로 시작한다. 0부 베타 스토리는 짧은 이야기를 한편 들려주고 이 책이 다룰 내용을 전반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책을 읽으면서 반복해서 만나게 되는 '쾌속','중독' 그리고 '지속'을 처음 소개한다. 본론에 해당하는 1부 완벽함을 잊자에서는 완벽한 제품과 서비스에 매달리기보다는 '기다리지 않게 함'(쾌속)에 매달리라고 하고 있다. 또 2부 훌륭함도 잊자에서는 '충족되지 않게 함'(중독)을, 3부 오직 순간의 진실이다에서는 소중한 관계가 순간으로 끝나지 않게 '순간 되지 않게 함'(지속)에 매달리라 말하고 있다.

 

다양한 예를 통해서 베타를 이해시킨 저자는 4부 베타 전략을 통해서 다시 한번 베타 전략의 모든 것을 정리해 준다. 1부에서부터 3부까지 손에 잡히지 않던 베타라는 녀석을 확실하게 손에 넣을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있는 것 같다. 또 중간중간 「베타 요약」을 통해서 간략하게 설명해 주는 경제 지식들이 베타 전략이라는 새로운 경영 전략을 접하는 즐거움을 배가시켜주고 있어서 좋았다.

관계 중심의 관점으로 만들어진 베타 전략은 계속 주고받는 흐름으로 양편의 관계를 보아야 한다. 그 흐름 속에 있는 '움직이는 무엇'이 베타인 것이다. 그래서 베타의 역할은 존재보다는 관계에 주목하게 만드는 것이다. 다양한 관계 속에서 베타는 충분히 다양한 방식과 형식으로 새롭게 고안될 것이고(p.255) 여러 형태의 베타를 활용해 '끊임없고 끊김 없는 관계'를 달성하는 것이 베타 전략의 궁극적인 목표(p.260)라 말하고 있다.

 

경우에 따라 에이스가 바뀌는 급변하는 세상에 대응하는 유연한 몸놀림이 베타가 표출하는 자세이고 그런 자세는 경영뿐만 아니라 사회생활에서도 필요한 자세일 듯하다. 모든 것들이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의 중심에는 '관계'가 있고 그 관계를 원활하게 해줄 수 있는 방법을 알 수 있다면 보다 편안하게 살 수 있을 것 같다. 새로운 경제 상황에서 우위를, 복잡한 관계 속에서 편안함을 찾을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면 <베타 전략>이 들려주는 이야기에 귀 기울여보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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