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무해한 사람이 되고 싶어 - 즐겁게 시작하는 제로웨이스트 라이프
허유정 지음 / 뜻밖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p.42.나쁜 아닌 모두, 그리고 현재만이 아닌 미래를 위해 기꺼이 불편함을 선택하는 사람들. 이 사람들의 세계에는 따뜻한 선의가 가득해 보였다. 

매년 4월 22일은 지구환경오염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서 정한 지구의 날이다. 미국에서 1970년에 시작되었다고, 우리나라는 2009년에 시작되었다. 1970년이라면 지구환경보다는 우리 자신의 굶주림부터 해결해야 했으니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래도 좀 늦은 출발이 안타깝다. 물론 늦게 시작해도 그 누구보다 더 빨리 목표를 이룰 수 있는 강점을 가진 우리 이니 조만간 환경분야에서도 커다란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그러기 위한 시작을 함께 할 수 있는 길을 알려주는 책이 있어 만나본다.


에세이는 공감하며 읽어도 며칠이 지나면 무뎌지는 감성적인 글들이 많았다. 그런데 '뜻밖'의 에세이를 만났다. <세상에 무해한 사람이 되고 싶어>는 공감하면서 읽고 실천을 생각하게 하는 사랑스러운 책이다. 지구가 환경오염으로 아파한다는 것은 유치원생들도 알고 있을 듯하다. 그런데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을까? 이 책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저자 허유정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일상생활 속에서 할 수 있는 최소한의 '지구환경 지키기'를 알려주고 있다.

제로웨이스트 운동: 생활 속에서 배출되는 쓰레기를 최소화하고 어쩔수 없는 것은 재활용하자는 운동.

이 책을 읽으면서 환경 문제에 대해서 무지했던 나 자신을 돌아보게 되었다. 제로웨이스트 운동도 낯설었고, 미세 플라스틱도 낯설었다. 플라스틱 등의 일회용품들의 사용을 줄여야 한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실천은 고작 텀블러 사용이 다이다. 그것도 수시로 잊어버려 별 의미가 없을 것 같다. 그래서 저자가 알려주는 모든 것들이 새롭고 흥미로웠다. 또 소중했다. 텀블러 사용은 물론이고 비닐과의 이별이 주는 즐거움을 느껴보고 싶다.

p.35.한번 아파 보니, 알게 되더라. 뭐든 자연스러운 것에서 건강함이 온다는 걸. 거창한 결심도 대단한 사건도 없었다. 처음에는 건강하게 살고 싶어, 나 좋자고 시작한 일이었다.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플라스틱을 대신할 수 있는 것들과 일상 속에 숨어있는 미세 플라스틱을 줄일 수 있는 방법까지 가정주부의 지구환경 지키기 노하우가 촘촘하게 담겨있다. 이 정도는 나도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에 실천을 꿈꾸게 해준다. 텀블러 사용과 에코백 사용 정도는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을 것 같다. 물론 쉽지 않다는 것을, 불편하다는 것을 저자의 경험을 통해 알 수 있지만.

쓰레기 배출을 최소화하는 제로웨이스트에 대한 방법과 일상 속에서 친환경을 실천하는 방법도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는 데 더 자세한 내용을 접할 수 있는 방법들도 알려주고 있어 정말 실용적이다. 말로 하는 지구환경 지키기가 아니라 실천하는 지구환경 지키기를 만날 수 있는 책이다. 올바른 재활용 쓰레기 배출도 실천할 수 있는 최소한의 지구 지키기이고 그 방법도 자세하게 제시해 주고 있다. 개인의 작은 실천이 만들어낼 아름다운 변화를 그려볼 수 있어서 좋았다. 지구를 사랑하는 것은 나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라는 소중함이 담긴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