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세스 에이징 - 노화의 잠재력을 끌어올리는 뇌과학의 힘
대니얼 J. 레비틴 지음, 이은경 옮김 / 와이즈베리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지심리학자이자 신경과학자이며, 베스트셀러 작가인 대니얼J.레비틴<석세스 에이징SUCCESS AGING>의 집필 의도와 서술 방향을 서문 '노화에 대한 수 많은 오해와 편견'을 통해서 보여주고 있다. 저자는 우리 모두가 노년층을 짐이 아닌 자원으로, 노화를 종말이 아닌 정점으로 여긴다면 어떤 의미를 지니게 될까?라는 질문으로 600여 페이지의 방대한 이야기를 시작한다. 신경과학,심리학 그리고 뇌과학에서 다루고 있는 '노화'는 어떤 모습일까? 노화가 가진 의미를 조금 더 정확하게 알아갈 수 있는 시간을 갖게 해주고 있다.


인지신경과학을 비롯한 다양한 관점으로 바라본 '노화'를 보여주고 있는데 주된 흐름은 발달신경과학개인차(성격)심리학이라는 두 분야의 교차점이다. 이름부터 생소한 학문들이 책의 첫인상을 어렵다고 느끼게하기에 충분하다. 하지만 뛰어난 전문가의 능력탓일까? 이 책은 쉽고 편안하게 읽을 수 있었다. 또 '뇌'와 '노화'에 대한 새롭고 다양한 이야기들을 들려주고 있어서 책을 덮을때까지 호기심을 이어갈 수 있었다. 생소한 뇌과학 분야를 알아가는 즐거움이 과학 이론 책들이 느끼게 했던 지루함을 잠재우기 충분했다.


총 3부로 구성된 <석세스 에이징>1부는 노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를 들려주면서 새로운 접근법으로 '노화'를 보여주고 있어서 정말 흥미로웠다. 성격과 환경에 대한 반응을 바꿀 수 있다는 샐활방식 개념을 저자는 코치COACH 원칙(호기심 Curiosity, 개방성Openness, 관계성Associations, 성실성Conscientiousness, 건강한습관Healthypractices) 이라 일컫는데 이 개념은 이 책 전반에 걸쳐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의 주요 흐름이 된다.

 

2부에서는 노화에 대한 과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노년기를 최대한 행복하게 보낼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준다. 저자가 제시해주는 원칙들은 따라하기 어렵거나 난해하지 않다. 쉽고 달성 가능한 방법을 알려주고 있어 더욱 흥미롭게 저자의 생각을 접할 수 있었다. '매일 잠자리에 드는 시간과 일어나는 시간을 동일하게 하라' 같은 충분히 지킬 수 있는 간단한 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3부에서는 2부에서 소개한 간단한 적용법을 조금 더 디테일하게 들여다보고 있다. '텔로미어'를 처음 접해보았고, 암 치료 면역 요법도 처음 알게 되었다. 정말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가득찬 책이다.

p.569 바람직한 노화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인자를 단 하나만 고르라고 한다면 성실성이라는 개인 특질이다.

알을 낳기위해 강을 거슬러 헤엄치고 올라온 연어가 죽는 까닭은 무엇일까? 지쳐서도 수명이 다한 것도 아니고 '스트레스'때문이라고 한다. 스트레스로인한 호르몬과다분비가 원인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바람직한 노화'에서 스트레스는 어떻게 다뤄질까? 정말 흥미로운 연구 결과를 만나볼 수 있었다. 

p.274 궁극적으로 우리는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할 때 가장 큰 이득을 얻습니다.

- 달라이 라마가 진정한 행복을 느낄 때.

우리도 알고 있는 KFC(켄터키프라이드치킨)의 창업 당시 창업주의 나이는 62세였다고 한다. 그 당시 평균 수명이 65세였다고 한다. 차에서 살면서 제기에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은 무엇일까? 저자는 바람직한 노화를 바탕으로 행복한 노후의 삶을 이 책을 통해서 알려준다. 저자가 알려준 길을, 방향을 따라간다면 건강한 노후를 준비할 수 있을 것 같다. 노화를 바라보는 관점을 단번에 바꿔놓을 수 있는 특별한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