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옥 만세 - 2020 6월 책씨앗 추천도서, 2020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학나눔 선정도서, 2020 7~8월 학교도서관저널 추천도서
임정연 지음 / 산지니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옥 만세> 이 책은 표지의 그림에서 알 수 있듯 청소년 소설이다. 청소년들의 지옥이라면 역시 좋은 대학에 들어가야 한다는 사회가 만들어 놓은 '공부 지옥'일 것이다. 그런 선입견으로 지옥에서 빠져나와 만세를 부르는 청소년을 멋대로 그리며 이야기의 시작을 만났다. 하지만 이야기 속 아이들은 지옥에 있지않다. 자신의 진로를 선택하고 즐겁게 생활하고 있는 아이들이 등장한다. 그래서 이 책의 전체적인 느낌은 밝다.

주인공 평재는 평범한 가정의 평범한 고등학생이다. 그런데 한편으로는 전혀 평범하지 않다. 아침마다 산으로 운동을 나가고, 학원보다는 봉사활동을 더 많이 나간다. 거기에 어른들도 마다하는 '장자莊子'를 공부한다. 물론 이 모든 일들에는 할아버지와 함께라는 공통점이 있다. 그렇게 평재는 평범하지 않은 일상을 평범하게 보낸다.

 

런 평재에게는 대학 진학보다는 취업을 선택한 단짝 친구 하경이 있다. 아르바이트를 하며 공부보다는 여자 친구 만드는 일에 더 열중하는 유쾌한 친구다. 두 친구의 재미난 대화는 이 소설을 끝까지 유쾌하게 만들고 있다. 그런데 어느 날 하경이 들려준 '두 마디'에 대한 이야기를 평재는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 그런데 별명이 왜 '두 마디'인지...

p.87. "너 왜 자꾸 내 주변에서 얼쩡거려?"

어느 날 학원 근처에서 깡패를 만나게 된다. 그렇게 평범했던 평재의 일상은 지옥으로 들어가게 된다. 누군지도 모르는 깡패는 자꾸만 나타나서 이해할 수 없는 협박과 구타를 반복한다. 그런데 더 이해할 수 없는 건 학교 선배들의 행동이다. 참 다양한 선배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평재를 괴롭힌다. 그런데 그 모든 일들의 원인이 얼마 전 하경이 알려준 '두 마디'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평재는 독자인 나보다도 더 늦게 눈치챈다. 정말 귀여운 녀석이다.

 

전교 1등에 학교에서 가장 이쁜 시아와 평재는 사귄다. 그로 인해 많은 일들이 생긴 것이다. 그런데 평재는 시아와 사귀지 않는다. 그저 골목으로 끌려가 맞는 게 다이다. 시아에게. 그런데 소문에 시아는 평재의 여자친구가 된 것이다. 맞기만 했는데...평재 입장에서는 정말 답답하고 속상할만한 일이다. 그런데 평재는 시아를 알아가면서 조금씩 성장한다.

이 책에는 소년 소녀들의 사랑 이야기가 담겨있다. 그것만으로도 재미나다. 하지만 이 책은 더 큰 사랑을 이야기하고 있는 듯하다. 그래서 더 재미나고 유익하다. 자원봉사를 통한 이웃사랑의 실천, 재개발에 밀려 삶의 터전을 잃은 약자들에 대한 배려 그리고 무엇보다 평재의 커다란 버팀목이 되어주는 가족에 대한 사랑이 소설 속에 잔잔하게 흐르고 있다. 우리들에게 필요한 사랑과 배려가 재미난 에피소드들과 함께 담겨있어서 편안하게, 즐겁게, 흐믓하게 읽을 수 있는 유쾌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