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세 일기
김형석 지음 / 김영사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p.29.산과 자연은 태양이 떠오를 때와 서산으로 넘어갈 때 가장 아름답다.

 

100세 철학자 김형석 교수의 일기장을 엿볼 수 있는 행운을 잡을 수 있는 책이 있어서 만나보았다. 시인 윤동주와 동문이고 김수환 추기경보다는 선배인 저자는 우리나라 근현대사의 살아있는 증인이다. 그런 저자가 40세부터 썼던 일기를 책으로 만든 것인 만큼 흥미로운 역사 이야기도 만날 수 있다. 도산 안창호 선생의 마지막 연설을 직접 들었던 저자는 그래서인지 아직도 우리 민족에 대한 애정이 특별하다. <백세일기百歲日記>에는 나라를 위하고 우리의 미래를 걱정하는 노(老) 교수의 마음이,애절한 바람이 담겨있다.

p.150.정의를 완성시키는 길은 사랑이다. 인간애가 정의보다 귀중함을 잊어서는 안 된다.

p.159.사랑이 있는 고생이 가장 행복한 인생이다.

이웃에 사랑을 베푸는 일이 '인생의 행복한 의무'라 말하고 있는 저자의 글들이 모두 가슴에 깊게 새겨지는 까닭은 저자가 말뿐만 아니라 행동으로 실천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또 아직도 우리 사회를 위한 활동을 활발하게 하고 있다는 사실이 이 책에 담긴 모든 글들을 빛나게 하고 있는 것 같다. 글자 하나하나에서 세월의 은은한 향기가 묻어나고 문장 하나하나에서 고귀한 인품을 느낄 수 있었다.

p.59.인생은 과거를 기념하기 위한 골동품이 아니다. 미래를 창조하기 위해 항상 새로운 출발이어야 한다. 

재미난 에피소드에서도 웃음 뒤에 숨은 삶의 지혜를 만날 수 있었고, 저자와 함께했던 이들과의 이야기 속에서 역사를 만날 수 있었다. 처음부터 끝까지 재미난 지혜와 흥미로운 철학이 담겨 있어서 즐겁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편안하게 미소 지으며 읽을 수 있지만 문장 속에 숨은 저자의 깊은 철학을 느끼는 순간 우리들 삶을 다시 한번 돌아보게 만드는 책이다. 그런데 100세 철학자의 일기를 엿보며 우리들 삶을 뒤돌아본다는 것이 죄스럽다. 아직도 내일을 계획하고 있는 저자의 모습에서 우리도 뒤가 아닌 앞을, 미래를 그려야 할 것 같다.

p.65.참다운 의미의 부자는 많이 가진 사람이 아니라 사회에 많이 주는 사람이다.

p.168.소유는 베풀기 위해 주어진 것이지 즐기기 위해 갖는 것이 아니다.

부의 진정한 의미를 나눔에서, 종교의 진정한 의미를 이웃 사랑에서 찾고 있는 저자의 이야기는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한 하지만 아직은 너무나 부족한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떠오르게 한다. 어쩌면 지금도 일기를 적고 계실 노(老) 교수의 실천적인 사랑을 이 책을 통해서 배우게 된다. 배려가 무엇인지, 참다운 사랑의 실천이 무엇인지 제대로 만나볼 수 있게 해주는 향긋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