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의 시대는 끝났다 - 기술 빅뱅이 뒤바꿀 일의 표준과 기회
대니얼 서스킨드 지음, 김정아 옮김 / 와이즈베리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노동의 시대는 끝났다>에서 저자 대니얼 서스킨드는 '노동의 시대'를 잇따른 기술 진보의 물결이 노동자에게 해를 끼치기보다 폭넓게 도움이 된 시기라 정의하고 있다. 과거에도 산업혁명과 같은 기술 진보는 있었고 그때마다 사람들은 '일자리'가 없어질 것을 두려워했다고 말하고 있다. 충분히 타당성 있는 이야기다. 벌써 4차 산업혁명이니 산업혁명이 세 차례 더 있었고 그때마다 줄어들 직업과 불안한 미래에 대해 걱정했을 것이다. 하지만 인류는 기술의 진보와 함께 성장했고 없어진 직업만큼 새로운 일자리가 생겨났다. 그러면 다가올 미래를 낙관적으로 생각해도 되는 것일까?

 

저자는 낙관적으로도 비관적으로도 바라보지 않고 전혀 새로운 관점으로 다가올 미래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그래서인지 딱딱할 수밖에 없는 불안한 미래 일자리, 경제에 대한 이야기이지만 재미나고 흥미 있게 읽을 수 있다. 미래 경제에 대해, 4차 산업혁명에 대해 다루고 있지만 총 3 파트 12챕터로 구성된 책에서 지루한 부분이 없다는 점이 놀라웠다. 아마도 자신의 주장에 대한 다양한 증거 제시와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계속해서 들려주고, 이해를 돕는 도표들을 제시해 주고 있는 까닭인듯하다.

 

PART 1에서는 미래 일자리에 대한 많은 주장들을 제시하고 반박하는 자신의 주장을 들려준다. 요즘 우리들을 가장 불안하게 하는 주범인 인공지능(AI)의 시작부터 현재까지의 역사를 볼 수 있는 것도 흥미로웠다. PART 2에서는 본격적으로 '실업'이 등장한다. 마찰적 기술 실업, 구조적 기술 실업. 하지만 저자는 일자리의 감소보다 더 큰 문제점들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한다. 불평등, 분배. 그리고 마지막 PART 3에서 자신이 제시한 문제점들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인상 깊었던 점은 '정부'의 역할을 '생산'이 아닌 '분배'로 보고 있다는 점이다.

 

저자는 미래 일자리에 대한 불안을 극복하는 방법 중 하나로 삶의 의미를 일에서 찾기보다는 일자리가 없을 때도 의미 있는 삶을 살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노동 시간의 감소로 늘어난 여가가 끔찍한 선물이 되지 않기 위한 정책도 제시하고 있다. 일의 미래에 대한 질문으로 시작한 책은 의미 있는 삶에 대한 고찰로 끝을 맺는다.코로나19 같은 예상치 못한 원인들이 일자리를 위협하고 미래 경제를 어둡게 하고 있는 요즘 꼭 한번 만나봐야 할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