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사랑한 시옷들 - 사랑, 삶 그리고 시 날마다 인문학 1
조이스 박 지음 / 포르체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생의 한 번은 만나야 할 인문 교양서 『날마다 인문학』시리즈의 첫 번째 이야기를 만나보았다. 영문학 전공의 저자 조이스 박<내가 사랑한 시옷들>에 많은 것을 담아 놓았다. 세계 명시 30 편의 원문과 시를 지은 문학인들의 간략한 소개 그리고 원문에서 배울 수 있는 영어 표현까지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이 책이 『날마다 인문학』시리즈의 첫 번째 책이 된 까닭은 아마도 조이스 박 교수의 감성적인 시(詩) 해설에서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감성적인 해설과 함께 소개되는 시(詩) 세상은 사랑할 수밖에 없는 시옷이 된다.

아름다운 시를 만날 수 있어서 좋고, 열정적인 시인들의 삶을 조금이나마 엿볼 수 있어서 흥미롭고, 작품 속에 담긴 각양각색의 사랑을 만나볼 수 있어서 매력적이다.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30편의 시와 시인들은 대부분 낯설다.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칠레의 시인 네루다, 가스 오븐에 머리를 넣어 자살한 시인 실비아 폴라스, 대문자 쓰기를 거부한 시인 커밍스 그리고 평생 한 번도 수상하기 어렵다는 퓰리처상을 네 번이나 수상한 로버트 프로스트 정도가 낯익은 이들이다. 낯익다고는 하지만 이름 정도 알고 있었기에 그들의 작품을 만나보는 것은 무척이나 즐거운 일이다. 그들의 대표작을 만나 볼 수 있었다면 더 좋았을 것 같다는 조금의 아쉬움은 이 책이 가진 엄청난 매력에 매몰되어 사라지고 만다.

<내가 사랑한 시옷들>1부 사랑의 언어, 2부 존재의 언어 그리고 3부 의 언어로 구성된다. 각 부에는 10개의 작품이 담겨있다. 그리고 'day 1''day12' 등과 같은 세부 목차를 갖는다. 아마도 『날마다 인문학』이라는 타이틀에서 느낄 수 있듯이 매일 한 편씩 작품을 접하라는 의도인듯하다. 본문의 구성은 지극히 심플하다. 각 day는 실감 나는 일러스트와 함께 해당 작가를 소개하면서 시작한다. 그리고는 영어로 시를 소개하고, 번역을 보여주고, 흥미로운 해설을 들려주고 있다 . 마지막으로는 개인적으로는 시리즈물의 두 번째 책 저자가 부담이 될 것 같은 섹션인 「영시로 배우는 영어」가 있다. 학교 영어 시간처럼 친절하고 자세하게 문법, 단어, 구문 등을 알려주고 있어서 풍부한 영어 표현을 접할 수 있다.

영문학을 전공한 저자의 깊이 있는 작품 해설과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는 노하우가 빛을 발하는 영어 교육이 이 책의 매력을 더하고 있다. 하지만 이 책이 가진 가장 큰 매력은 특색 있는 세계적인 시인들의 특별한 작품들을 영어 원문으로 만나볼 수 있다는 것이다. 아름다운 시를 통해서 삶의 지혜와 사랑의 향기를 만나보고 싶다면 조이스 박 교수가 사랑한 시옷들을 만나보기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