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플랫폼의 행동 방식 - 세계 비즈니스 판도를 뒤바꿀 발칙한 전략과 혁신
이승훈 지음 / 와이즈베리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플랫폼이라는 단어는 다양한 분야에서 접할 수 있다. 그러다보니 그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기보다는 어렴풋하게 알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았다. 특히 요즘 많이 거론되고 있는 '플랫폼 기업'에 대한 이해는 그저 구글이나 아마존 같은 기업들의 사업 방식정도로 머물렀다. 그런데 이 책<중국 플랫폼의 행동★ 방식>은 플랫폼의 의미에서 생성, 발전까지 섬세하게 들려주고 있어서 흥미롭게 만나볼 수 있었다. 거기에 우리의 경제에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는 중국의 대기업들의 이야기도 접할 수 있어서 더욱 재미나게 '플랫폼'에 대해 알아 갈 수 있었다.

 

이 책의 기본 틀은 다수의 기업에서 경영 일선의 최첨병으로 활약했던 저자 이승훈 교수가 자신의 경험과 예측을 중국의 다양한 분야의 플랫폼 기업들을 통해서 소개하는 데 있다. 각 기업의 발전 과정 소개에 그치지 않고 각 기업들이 당면한 현재와 미래도 보여주고 있어서 더욱 재미나게 읽을 수 있다.

책은 총 9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플랫폼'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알려주고, 2장부터 8장까지는 중국의 플랫폼 기업들을 다양한 지표들을 보여주며 소개해 준다. 마지막으로 개인적으로 가장 흥미로웠던 9장에서는 미국과 중국의 플랫폼 전쟁을 보여준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 전쟁이 왜 '화훼이'에서 시작되었는지 그리고 미국이 바라는 것과 중국이 바라는 것의 차이 등을 흥미롭게 설명해 주고 있다.

이 책에서는 '플랫폼 기업'을 플랫폼 기업은 공급자와 소비자라는 양면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장을 제공하는 사업자이다.(p.24)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나라의 플랫폼이 너무나 뒤처져 있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다. 우리나라에 플랫폼 기업이라 할만한 기업이 있을까? 그런데 저자가 설명해 주는 플랫폼 기업의 성립 조건을 보면 어느 정도 이해가 간다. 개방규모 면에서 미국을 따라잡을 수 없을 것 같다.

 

그렇다면 미국과 한참 무역전쟁 중인 중국은 어떨까? 구글과 같은 검색 플랫폼이나 아마존 같은 거래 플랫폼이 중국에도 있다. 바로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플랫폼 이야기의 핵심이 중국 플랫폼 기업들이다.  알리바바, 바이두, 텐센트 등. 부럽다. 하지만 저자의 분석으로 들여다본 중국의 플랫폼은 '중국'이라는 나라가 만들어내고 있는 것 같다. 플랫폼의 가장 큰 조건인 '개방'은 뒤로하고 '규모'와 정부의 비호 아래 커나가는 기업들의 미래가 어떻게 될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