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은 어떻게 글이 되는가 - 정확하고 설득력 있는 글을 쓰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서울대 글쓰기 특강'
박주용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잘 쓴 글은 술술 읽히고 주장하는 바를 파악하기 쉽다.(p.229) 그런데 글을 잘 쓰는 것은 쉽지 않다. 말을 조리 있게 잘하는 이들도 글로 표현하는 데에는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생각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면 오해를 사게 되고 때로는 적이 생길 수도 있다. 어떻게 하면 생각을 잘 표현할 수 있는 글을 쓸 수 있을까? 오랜 시간 서울대 학생들에게 올바른 글쓰기를 강의하였고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세바시)' 강연으로 화제를 모았던 서울대 심리학과 박주용 교수가 들려주는 올바른 글쓰기를 만나본다.

<생각은 어떻게 글이 되는가>는 저자가 지난 10여 년간 서울대 학생들과 함께한 글쓰기 수업을 바탕으로 '논리적인 글쓰기'에 대한 이야기를 기초부터 활용까지 정말 디테일하게 설명해 주고 있다. 자세한 설명과 함께 33가지'글쓰기 트레이닝'을 통해서 직접 '논리적인 글쓰기'를 연습해 볼 수 있게 해주고 있다.

1장에서는 우리가 글을 써야 하는 이유를 들려주면서 '꾸준한 글쓰기'를 통한 연습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2장에서는 논리적 글쓰기가 추구하는 바는 기본적으로 '발전'이다.(p.47)라 말하며 과거 지향적인 온고이지신(溫故而知新)보다는 미래 지향적인 청출어람(靑出於藍)을 이야기한다. 즉 과거의 것을 배우고 익히는 것에 머물지 않고 창조적인 독창적 주장을 펼치는 글쓰기가 논리적 글쓰기라 말한다. 3장부터 마지막 8장까지는 글을 쓰기 위한 자료 준비, 요약, 글쓰기, 초고, 퇴고 그리고 평가까지 '논리적 글쓰기'를 정말 자세하게 보여주고 있다. 실제 '제시문'을 요약하고 논점을 파악하고 다시 평가도 연습해 보는 새로운 형식의 글쓰기 교육 책이다.

논리적인 생각이나 표현은 일상생활에서도 중요하지만 학문의 세계에서는 더욱더 중요할 것이다. 논문을 준비하는, 논술을 준비하는 학생이라면 꼭 한 번은 접해보아야 할 글쓰기 교과서 같다. 독창적 주장의 '논리적 글쓰기'를 자세한 설명과 함께 연습을 통해서 배울 수 있는 진짜 '글쓰기 교과서'를 만나보고 싶다면 망설일 필요가 없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