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 세대, 낀 세대, 신세대 3세대 전쟁과 평화
김성회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센 세대, 낀 세대, 신세대 ;3세대 전쟁과 평화> 제목을 보고도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느껴지는 책이다. 하지만 예상했던 내용보다 훨씬 많은 내용을 담고 있다. 세대 간 전쟁의 원인을 파악하고 그 반목의 원인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도 제시한다. 이론만 풀어놓은 책이 아니라 실제 직장 생활에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실용서인 것이다. 정말 읽는 내내 '공감'하며 '좋아요'를 연발하며 읽었다.

 

저자 김성회는 이 책에 등장하는 세대를 1960년대 생 베이비부머 세대, 1970년대 생 X세대 그리고 1980년대 생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생 Z세대로 나누고 있다. 그리고 인류 역사상 가장 가난한 세대라는 밀레니얼세대와 1990년대 생인 Z세대를 한 팀으로 묶어서 MZ 세대라고 표현한다. 센 세대(베이비부머 세대)낀 세대(X세대) 그리고 신세대(MZ 세대)들간의 이야기가 너무나 흥미롭게 펼쳐진다.

1장에서는 3세대를 대표하는 키워드 세 개로 소제목을 보여주고 그 키워드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간다. 그런데 세 개의 키워드가 3세대를 너무나 잘 표현하고 있어서 소제목 자체도 매력적이었다. 전체적인 구성은 시작에서 '에피소드'를 들려주고 각 세대별 차이점을 설명해 준다. 에피소드로 등장하는 이야기들은 직장인이라면 한 번쯤은 겪어봤을 이야기들이어서 공감하며 읽을 수 있었다. 이 책이 가진 매력들 중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좋았던 점은 이야기의 주요 내용을 도식화해서 보여준다는 것이다.

세대 간 이질성과 갈등에만 초점을 맞추면 세대 간 전쟁과 위기만 부각된다. 그래서 저자는 세대 간 이질성을 다양성으로 다르게 생각하고 '세대 간 조화'에 힘쓰자 주장한다. 책날개에 저자를 소개한 '국내 최고 리더십 스토리텔러'라는 문구가 과장이 아님을 이 책 1장만 접해보아도 알 수 있을 것이다. 흥미로운 주제는 분명 아닌데 오히려 조금 껄끄러울 수 있는 주제일 텐데도 끝까지 몰입하게 만드는 저자의 매력을 오래도록 잊지 못할 것 같다.

 

센 세대들이 우리 낀 세대를 보면서 한탄하던 모습에 '꼰대'소리가 절로 나왔었던 그래서 '꼰대' 소리는 듣지 말자고 무척 노력했는데 이 책에 나온 '낀 세대'의 전형이 내 모습이어서 정말 놀랐다. 그래서인지 몰입도 너무나 좋았다. 조직에 몸담고 있는 직장인들이라면, 아직도 회사에 '부하'가 있다고 생각하는 이가 있다면 꼭 한번 만나봐야 할 책이다. 세대 간 오해를 풀어줄 수 있는 훈훈함을 담고 있는 멋진 책<센 세대, 낀 세대, 신세대>를 통해서 세대 서로 간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를 꼭 잡아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