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자론 - 리더는 일하는 사람이다
이한우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학이라는 학문의 영향을 받는 동양에서 공자의 가르침은 지금까지도 커다란 영향을 주는 게 사실이다. 그래서인지 지금도 서점에는 논어를 다룬 책들이 넘쳐난다. 각기 다른 관점에서 공자孔子, 논어를 논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책들이 담고 있는 내용은 거의 비슷하다. 그런데 공자는 중국인이다. 그러니 공자의 가르침을 담은 책들은 한자로 쓰였다. 그것도 오래전에. 즉 논어는 누가 번역하느냐에 따라, 언제 번역하느냐에 따라 다르게 읽힐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런 번역에 정약용이나 주희 같은 학자들의 해석이 가미되면서 공자의 가르침은 다양한 모습을 보이게 된다. p.103. 주자학은 간단히 말하면 공자 없는 유학인 셈이다.

그런 의역이 가미된 해석을 최대한 배제하고 공자가 살았던 당시의 상황에 맞게 직역한듯한 책이 있어서 너무나 흥미롭게 만나보았다. 현재 논어등반학교 교장인 기자 출신 저자 이한우가 쓴 <군자론 리더는 일하는 사람이다>에서 저자는 최대한 한자의 뜻을 직역하고 우리말에 가까운 어휘를 찾아 설명하고 있다. 많은 뜻을 내포하고 있는 한자어에서 공자가 말하려고 했던 진의를 형이상중하라는 특이한 방법으로 찾아내려 노력하고 있다. 그래서 이 책을 통해서 접하는 논어는 다른 책들에서 만났었던 논어와는 아주 다른 독특한 모습을 보인다.


이 책은 총 3부 7강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속에『논어』를 중심으로 한 공자의 가르침을 담고 있다. 그리고 그 가르침을 통해서 바로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리더상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공자는 제자들에게 문(文),행(行),충(忠),신(信) 을 가르쳤다. 그리고 그중에서 공자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은 문(文)이라고 한다. 그런데 저자는 '문'을 글로 해석하지 않고 '애쓰다','애씀','애쓰는 법'으로 풀어 새로운 논어를 보여준다. 또한 '중용'의 해석도 새롭게 보여준다. p.200. 중용(中庸)은 중립이 아니다. …(중략)…먼저 공자는 다움[德]을 이루어내는 것이 '중용'이라고 말한다.

어렵고 딱딱할 수밖에 없는 『논어』등의 한자 책을 다양한 에피소드들과 함께 재미나게 풀어내면서 조선 왕들의 '리더십'도 함께 들려주고 있어서 너무나 재미나게 공자의 가르침 속 리더십을 만날 수 있었다. 학문을 좋아했던 군주 세종과 정조는 모두 호학군주라 볼 수 있을까? p.9. 일이 되게끔 하는 사람이 바로 군자인 것이다.

독특한 모습으로 공자의 가르침을 보여주면서 저자는 말만 앞세우는 선비가 아니라 일을 생각하는 군자를 강조하고 있다. 저자는 오래전 군자를 오늘날 사회를, 국가를 이끄는 리더에 견주어 설명하고 있다. 즉 오래전 군자가 갖추어야 할 덕목들을 오늘의 리더들이 배우고 따라주기를 바라는 듯하다. 공자의 가르침 속 군자는 어떤 모습일까? 공자는 혼란스러운 세상을 바로잡아줄 리더의 모습을 어떻게 이야기하고 있을까? 공자의 가르침을 다룬 책들이 들려주는 이야기와는 정말 다른 을 보여주고 있다. 이 책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새롭다이다. 정말 새로운 공자, 논어를 맛보고 싶다면 주저하지 말고 만나보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