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 중용이 필요한 시간 - 기울지도 치우치지도 않는 인생을 만나다 내 인생의 사서四書
신정근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너무나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은 공자와 제자들이 살았던 세상과는 많은 부분에서 다르다. 정적인 세상에 대해서 이야기하던 그들의 사상이 동적인 세상에 얼마나 적용될 수 있을까? 아니 적용하는 게 적절할까? 아무리 오래된 사상이라고는 하지만 그때나 지금이나 세상을 사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이기에 아직도 그들의 생각이 많은 교훈을 주고 있는 것 같다. 그런 과거의 교훈을 오늘에 적절하게 접목시킬 수 있다면 세상은 조금 더 밝아질 것이다. 그런 밝은 세상을 만들어줄 공자의 오랜 생각들 중에서 공자 자신도 실천하기 가장 어렵게 생각했다는 『중용』을 만나본다.

 

성균관 대학교 유학대학 신정근 교수가 『마흔, 논어를 읽어야 할 시간』에 이어 들려주는 <오십, 중용이 필요한 시간>은『중용』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가 담겨있다. 책 속에는 5G 시대라 불리며 빠르게 변화하는 '오늘'을 사는 우리들이 지녀야 할 살아있는 지혜를 재미난 이야기들과 함께 보여주고 있다. 전작에서 『논어』를 쉽고 재미나게 알려주었듯이 이번에도 흥미로운 이야기 등을 통해서 『중용』을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이 책의  큰 틀은 주제를 던지고 그 주제에 맞는 『중용』 속 가르침을 설명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중용』을 해설하는 방식은 주제에 대한 설명이 있는 입문(入門), 중용을 다룬 책들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방식인 원문을 설명하고 있는 승당(升堂) 그리고 한자(漢字)의 쓰임을 한자 한자 풀어낸 입실(入室)이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다양하고 흥미로운 이야기로 『중용』을 풀어주며 '오늘'과의 접목 방법을 제시하는 여언(與言)이 있어 이 책의 매력을 더하고 있다.

 

『중용』에서는 세상에서 제일 어려운 일을 세 가지 제시한다. 그런데 너무나 어려워 보이는 세 가지 일보다 더 어려운 것이 중용을 지키는 삶이라고 말하고 있다. 왜냐하면 중용을 지키는 삶은 실천하는 삶이기 때문이다. 머릿속에 담아둔 지식이 아니라 몸과 마음이 함께해야 하는 지식이 『중용』인 것이다. 그런데 중용의 해석은 시대에따라, 사람에 따라 변할 수 있다는 것이 중용을 더 매력적으로 만드는 것 같다. 정약용과 캉 유웨이의 해석이 보이는 차이를 만나보는 것도 이 책이 주는 즐거움이다.

p.72. 『중용』대로 살려면 무엇이 옳고 그른지도 알아야 하고 또 그렇게 안 것을 제대로 실천해야 한다.

 

12강 60조목으로 구성된 이 책에 담긴 모든 내용이 소중하게 느껴졌지만 그중에서 오늘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사회 문제 중 하나로 등장한 가정의 근간인 '부부'에 관한 내용이 인상 깊었다. 부부에 관한 이야기였지만 우리 삶에 모든 부분에 적용할 수 있을 것 같아서 너무나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중용을 지키며 산다는 것은 어떤 삶일까? 누구나 쉽게 근접할 수 없는 삶이기에 더욱 가치 있는 삶일 것이다. 중용과 함께 심적 안정을 찾는 삶을 원하다면 너무나 편안하게 중용을 알아갈 수 있는 책 <오십, 중용이 필요한 시간>을 꼭 만나보기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