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에 끝내는 세계사 - 암기하지 않아도 읽기만 해도 흐름이 잡히는
시마자키 스스무 지음, 최미숙 옮김 / 북라이프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가 어떤 관점으로 보는가에 따라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는 까닭에 역사를 다룬 책은 늘 새롭고 더욱 재미난듯하다. 일본의 역사 전문 작가 시마자키 스스무<한 번에 끝내는 세계사>를 통해서 보여주는 인류의 역사 역시 흥미롭고 재미나다. 특히 저자가 보여주는 다양한 세계사 접근 방법은 그동안 접해 온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들을 모아놓은 듯해서 더욱 흥미롭게 접할 수 있었다.

이 책은 총 7장으로 짜여 있다. 각 장에서는 지도자, 경제, 종교, 지정학, 군사, 기후 그리고 상품까지 일곱 개의 테마로 세계사의 흐름을 바라보며 서술하고 있다. 300 페이지가 안되는 분량으로 각 테마를 깊이 있게 다루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어 보이지만 세계사의 흐름에 영향을 주었던 이야기들의 액기스만을 뽑아 소개하고 있어서 가볍게 읽으며 세계사의 전체적인 흐름을 느끼기에는 충분했다.

 

p.203. 하이누벨형 신화의 예로 한국 제주도의문전본풀이신화를 들 수 있다.

일본인 저자들의 책에서 우리나라의 역사를 만나기는 쉽지 않은데 저자는 한국의 역사를 두 군데에서 언급하고 있다. 하나는 6 기후를 파악하면 세계사를 알 수 있다에서 음식 기원 신화를 다루면서 우리의 신화를 소개하고 있고, 7 상품을 파악하면 세계사를 알 수 있다에서 신작물에 대해 언급하면서 고추의 일본 도래설을 자연스럽게 이야기하고 있다. 하지만 고추의 일본 도래설은 많은 증거들로 인해 반대하는 학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 증거들 중 고대 일본 고추와 우리 고추의 DNA가 확연히 다르다는 점은 간과할 수 없을 것 같다.

 

p.228. 바로 온실가스 배출로 인한 지구 온난화가 다음 빙기의 도래 시점까지 늦추고 있다는 내용이었다.

가볍게 만나볼 수 있어서 세계사를 처음 접하는 이들에게도 세계사의 방대함에서 오는 어려움과 지루함을 날려버릴 수 있는 재미난 책이다. 또 처음 접하는 이론과 전설들이 이 책의 흥미로움을 더해주고 있다. 인류 전체가 공동으로 해결책을 찾기 위해 노력 중인 골칫거리가 지구의 빙기를 늦추고 있다는 연구 결과나 칭기스칸과 철의 관계가 만들어낸 철광석을 녹이는 이야기 전설은 정말 흥미로웠다. 인류 역사와 깊이 있는 만남을 바라고 읽는다면 부족함을 느낄지도 모르겠지만 세계사의 전체적인 흐름을 가볍게 만나보고 싶은 이들에게는 무척이나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 될 것이다. , 인류 역사를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을 알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즐거운 시간을 갖게 해주는 책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