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학의 고향, 카슈미르와 간다라를 가다
권오민 지음 / CIR(씨아이알)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불교학』이라는 단어는 등한시한 체 카슈미르와 간다라를 간다는 문장만 보았다. 그리고는 불교의 고향 카슈미르에 있는 유적지 여행을 담은 책 정도로 생각하고 가볍게 접했다가 깜짝 놀라고 말았다. 유적지 사진들도 있고 불상들 사진들도 있다. 하지만 이 책은 가벼운 여행을 담고 있는 책은 아니다. 불교의 시작을 찾아 나섰던 현장의 길을 따라나선 듯한 느낌이다. 구도의 길을 찾아 나선 이들의 뒤를 따라가려니 당연히 벅차고 힘들었다. 하지만 불교학에 대한 이해의 폭과 깊이를 더할 수 있어서 너무나 소중한 경험이었다.

카슈미르는 히말라야, 잔스카르 그리고 피르 판잘 산맥이 둘러싸고 있는 해발 2천여 미터의 고원에 위치한 분지 계곡이다. 그러니 사람이 살기에 적합할리 만무한데 불타는 사마타를 배우고, 비파샤나를 따르는 이들의 제일 가는 처소가 될 것이라 하였고, 파르슈바 협() 존자는 이곳을 현성이 모여들고 선인이 노니는 곳이라 하였다고 한다. 아마도 수행하기에 좋은 곳이라는 뜻이지 싶다. 하지만 저자는 그곳의 모습을 아름다운 알프스 같다고 말한다. 정말 알프스 같은 아름다운 곳일까? 분쟁의 중심지만 아니라면 정말 꼭 가보고 싶은 곳이다.

카슈미르에 들어가려면 사방 어느 쪽에서든 3~4천 미터의 험준한 고개를 넘어야 한다고 하니 그곳에 가는 것은 굳은 결심이 필요할 듯하다. 하지만 지리적인 어려움보다 더 큰 정치적인 위험이 도사리고 있어서 그곳에 가기 위해서는 정말 큰 용기가 필요할 것이다. 언제 포탄이 날아올지 모르는 곳을 여행한다는 것이 가당키나 한 이야기인가? 그래서 이 책 <불교학의 고향, 카슈미르와 간다라를 가다>가 더욱 소중하게 느껴지는 것이다. 저자 권오민 교수가 많은 어려움을 이겨내고 들려주며 보여준 불교학의 시작은 정말 흥미로웠다.

카슈미르와 간다라에 이제는 불교보다는 이슬람교의 사원이 더 많다고는 하지만 불교의 시작을 연 카슈미르와 간다라 그리고 펀잡 등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지역을 통해서 불교의 역사, 철학, 전설 등의 이야기를 접할 수 있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유적이나 유물의 상태가 온전하지 못하다. 분쟁지역이니 그 상태는 점점 더 나빠질 것 같아서 더욱 안타까웠다. 그래서 이 책에 담긴 자료 사진들이 더 소중하게 느껴진다. 직접 그곳에 가볼 용기는 없지만 이 책의 사진을 통해서 카슈미르와 스와트걸어보았고, 이 책의 자세한 설명을 통해서 불교학의 역사와 오늘을 만나 볼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