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드 뉴욕
이디스 워튼 지음, 정유선 옮김 / 레인보우퍼블릭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뉴욕 상류층 가문에서 태어난 작가 이디스 워튼은 순수의 시대(The Age of Innocence)로 여성 최초로 퓰리처상을 수상한 작가 이디스 워튼은 뉴욕 상류층 가문에서 태어나 유럽을 비롯한 세계 여러 나라를 경험할 수 있었다. 자신의 경험을 작품에 담아 뉴욕 상류사회를 배경으로 하는 소설을 주로 발표했다고 하는데 이번에 만나 본 그녀의 단편집 <올드 뉴욕>에 담긴 소설들도 뉴욕의 상류층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뉴욕 상류층에서는 어떤 일들이 벌어졌을까?

 

헛된 기대 뉴욕 레이시 가문의 외아들 루이스 레이시는 유럽 여러 나라를 여행하며 견문을 넓히는 상류층만의 특권 그랜드 투어를 통해서 아버지의 특명을 수행하게 된다. 자신 가문의 이름을 건 갤러리를 만들기 위한 작품 수집에 나선 루이스는 낯선 청년과의 만남을 통해서 정해진 여정이 아닌 새로운 여정에 나서고 당시로서는 파격에 가까운 예술 작품들을 만난다. 거기에서 끝났으면 좋으련만 루이스는 아버지의 뜻과는 다른 선택을 하게 되고 그 선택은 누구에게도 환영받지 못한다. 하지만 단 한사람 루이스의 사랑 트리시 만은 그의 선택을 존중하고 끝까지 그와 함께한다. 그와 그가 수집해온 작품들 그리고 그의 사랑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

 

노처녀 상류층 가문에서 자리를 잡은 델리아에게 예전 애인의 딸이 나타난다. 그 작은 소녀를 아동보호소에서 구해내기 위해 자신의 남편을 속이고 도움을 받게 된다. 그리고 세월이 흘러 소녀는 결혼을 하게 되고 결혼 전날 소녀의 친엄마와 극한의 대립을 하게 된다. 소녀의 친엄마는 과연 누구일까? 델리아의 남편은 정말 아무것도 모르고 아내를 도와준 것일까? 여성의 심리를 너무나 섬세하게 표현하고 있고, 이야기의 전개가 빨라서 정말 순식간에 읽을 수밖에 없었던 작품이다.

 

불꽃 이 작품에는 정의감에 넘치는 젊은이와 세상의 눈을 의식하지 않는 중년 아저씨가 등장한다. 물론 이들도 뉴욕의 상류층이다. 헤일리의 아내는 방탕한 세월을 보내고 그런 아내의 아버지는 헤일리 가 모시게 된다. 그 모든 과정을 지켜본 젊은이는 헤일리를 이해할 수 없었다. 세상에서 멀어진 헤일 리가 어느 날 전쟁 때 병원에서 만난 괴상한 친구이야기를 들려주게 되는데 그때부터 소설은 상류층의 불륜 이야기가 아니라 묘한 헤일리의 심리적인 이야기로 바뀐다. 워싱턴에서 만난 괴상한 인물은 누구일까? 깜짝 놀랄만한 인물을 꼭 만나보기 바란다.

 

새해 첫날 이야기의 전반부에 방탕한 불륜에 빠진 유부녀가 또 등장한다. 뉴욕의 상류층들의 일상이 불륜이었을까 싶을 정도다. 한편으로는 예나 지금이나 불륜은 소설의 재미나고 흥미로운 소재인 것 같았다. 그런데 이 소설 속 불륜녀 리지 하젤딘은 반전을 보여준다. 정말 예상치 못한 반전에 소문이 만들어낸 허구가 얼마나 불필요한지 느끼게 될 것이다. 그때에도 악플은 존재했고, 그 악플을 해명하기는 더 어려웠던 것 같다.

 

이 책 속에 실린 네 편의 작품들은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번역된 작품들이라고 한다. 그래서 단편집 <올드 뉴욕>을 더욱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던 것 같다. 그뿐만 아니라 빠른 전개는 어쩔 수 없이 이야기에 몰입하게 만들었고, 짧은 이야기이지만 끝을 알 수 없는 다양한 갈등 구조는 손에서 책을 놓지 못하게 만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