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정치의 결정적 순간들 - 독재부터 촛불까지, 대한민국은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서가명강 시리즈 8
강원택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가명강(울대 지 않아도 들을 수 있는 명강) 시리즈의 여덟 번째 책을 만나보았다. 언제나 새로운 주제로 신선한 지식을 만날 수 있어서 좋은 서가명강 시리즈가 이번에 들려주는 이야기는 우리나라의 정치 이야기이다. <한국 정치의 결정적 순간들>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 강원택 교수가 우리나라 정치의 전반적인 흐름을 임시정부를 시작으로 역사적인 관점에서 고찰하고 있는 책이다. 오늘도 정치권의 행보는 조화나 통합과는 거리가 먼 극한 대립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래서 이 책에서 보여주고 있는 저자의 생각이 더욱 의미가 있는 듯하다.

어떤 사물을 바라보는 방법에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정치를 대하는 태도도 그러할 것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정치를 사건이나 인물 중심이 아니라 정치적인 제도를 중심으로 풀어내고 있다. 대통령, 선거, 정당, 민주화라는 네 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우리나라 정치의 역사와 현주소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민주 정치의 핵심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듯해서 책의 범위가 너무 넓지 않을까 싶었는데 오랜 연구를 바탕으로 한 저자의 탁월한 선택이 핵심만을 디테일하게 들려주고 있다.

 

P.100. 4년 중임이든 7년 단임이든 무슨 형태라고 해도 대통령제가 유지되는 한 이러한 문제로부터 근본적으로 벗어날수 없다. 즉 권력이 대통령 1인에게 집중된 형태에서 벗어나야만 고질적인 한국 정치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그런데 그 핵심적인 이야기를 들려주는 저자의 어조가 너무나 자신 있고 거침이 없어서 이 책이 더욱 마음에 든다. 언제든지 태도를 바꿀 수 있게 흐릿한 논조를 보이는 정치권 인사들의 그것과는 사뭇 다르다. 투명하지 못한 이들이 너무나 많은 세상에 정말 속이 다 시원하게 거침없이 투명하게 자신의 주장을 말하고 있다. 우리가 모임에서 하지 말아야 할 것 중에 하나가 정치 이야기'인 것을 생각해 본다면 저자 의견의 옳고 그름을 떠나서 그의 신념 있는, 자신감 넘치는 주장들이 정말 좋았다.

저자는 임시정부와 정부 수립, 4.195.16, 1987년 민주화 그리고 촛불집회에 이르는 한국 정치의 변천 과정을 역사적으로 접근해서 검토하며 우리가 어디에 어떻게 서있는지 그리고 또 어디로 어떤 방향으로 나가야 할지를 총 4부를 통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표지의 그림에서 보여주듯 혼란스러운 우리 정치 골목을 1부 대통령, 한국 정치의 드라마틱 한 주인공을 시작으로 4부 민주화, 일상에서 '촛불'을 만나 다로 끝을 맺는다. 정치적으로 중요한 사건들도 정치학자의 눈을 통해 다시 만나볼 수 있고, 서가명강만이 가진 특별한 매력인 묻고 Q 답하기 A를 통해서 조금더 깊이 있는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 답답한 정치를 잠시나마 속 시원하게 만나볼 수 있는 서가명강의 여덟 번째 수작 <한국 정치의 결정적 순간들>을 만나 보는 결정적인 시간을 가져보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