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에게 말을 걸다 - 난해한 미술이 쉽고 친근해지는 5가지 키워드
이소영 지음 / 카시오페아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p.236. 누구도 매일 완전하게 목적 있는 삶을 위해 달려가지는 않을 것입니다. 어느 날은 헤매고, 어느 날은 돌아가고, 어느 날은 잠시 서서 방향을 살피고, 다시 정처 없이 걸을 것입니다. 이렇게 누구든지 자기만의 방식으로 하루를 움직이며 보냅니다.…(중략)…움직이는 것 자체만으로도 소중한 활동이라고, 자코메티의 작품은 늘 우리에게 말하고 있습니다. 걷는다는 건 삶을 포기하지 않는 것 아닐까요.

 

언제나 처음 만나 '인사'를 건넬 때는 무언지 모르게 어색해서 힘이 든다. 그런데 잘 지내다가 어느 순간 멀어졌던 이를 다시 만나 '인사'를 나눌 때는 어색함을 넘어 난감하기까지 하다. '미술'과의 만남이 그런듯하다. 어릴 때 가장 먼저 했던 예술 활동이 그림 그리기라면 가장 먼저 멀어져 버린 예술 활동도 그림 그리기인듯하다. 아마도 미술이 즐거운 예술 표현에서 교과목이 되는 순간, 많은 미술 사조를 외우야 하는 순간 이미 미술과는 이별을 마지하고 있었는지도 모르겠다.

 

p.35. "미술은 보이는 것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것을 보이게 하는 것이다." - 파울 클레

저는 비슷한 맥락에서 '미술 작품을 제대로 감상한다는 것은 정답을 찾는 것이 아니라 편견없이 바라보는 것이다.'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미술과의 난감한 만남에서 조금은 친근하게 '인사'를 건넬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는 매력적인 책이 있어서 만나보았다. 미술사를 전공했지만 예술가의 사적인 이야기에 더 관심이 있다는 저자 이소영이 들려주는 정말 흥미로운 예술 이야기를 담고 있는 책이다. 책을 만난다는 것도 흥미롭지만 개성 있는 저자를 만나보는 것 또한 흥미로웠다. 그런데 이 책을 출판한 출판사 이름도 흥미롭다. 카시오페아. 소설 『모모』에 등장하는 거북이 이름이라고 한다. 어떤 의미를 담았는지는 그냥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p.36. 미술 작품과 친해지는 최고의 방법은 작품을 내 방식대로 보고, 내 방식대로 묘사하는 단계라는 것을요.

<미술에게 말을 걸다>는 두 파트(Part)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파트에서는 미술에 친한척하기 위해서 왜 우리는 미술과 친하지 않은 지부터 살펴본다. 그리고는 미술과 친하게 지내는 데 도움이 될만한 이야기들을 들려준다. 거기에 저자는 미술과 친하게 지낼 수 있게 도와줄 책들을 소개해주는 친절함도 잊지 않고 있다. 두 번째 파트의 제목은 '미술과 친해지는 5가지 방법'이다. 미술과 친해질 수 있는 다섯 가지 방법을 아름다운 작품들과 함께 보여주고 있다.


p.113. 미술과 친해지는 가장 쉬운 방법은 좋아하는 화가를 찾는 것입니다.


그중 두 번째 방법은 '#작가 시작은 단순하게, 좋아하는 작가 한 명으로'라는 부제를 달고 이야기를 시작한다. 작가에 대한 이야기의 시작을 맡은 작가는 누구일까? 살아서는 외로웠지만 지금은 누구보다 펜이 많은 작가 빈센트 반 고흐가 시작을 맡고 있다. 저자는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미술과 친해지는 방법 중 하나로 좋아하는 작가를 선택해보라 권한다. 그리고 그 작가의 작품을 시작으로 조금씩 미술에 대한 관심의 범위를 넓혀가는 즐거움을 소개하고 있다. 나머지 방법들도 재미난 이야기와 훌륭한 작품을 함께 보여주며 알려주고 있어서 편안하게 '난해한 미술'을 접할 수 있었다.

이별했던 미술과의 만남을 쉽고 편안하게 만들어줄 <미술에게 말을 걸다>와 함께 미술 작품 그리고 예술가를 만나보는 즐거움을 느껴보기를 바란다. 가까운 전시회를 찾아서 미술에게 반갑다고 말을 걸어보고 싶다는 용기를 팍팍 심어주는 매력적인 책, 저자가 작품이나 작가를 보며 느꼈었던 깊이 있는 사유를 훔쳐볼 수 있는 책 <미술에게 말을 걸다>와 깊어진 겨울밤을 함께 보내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