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멋진 신세계
올더스 헉슬리 지음, 안정효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15년 6월
평점 :
방송에서
소개되면서 다시 유명세를 치르고 있는 책 <멋진
신세계>를 만나본다. 이 책은 올더스
헉슬리가 1932년에 발표한 작품이다. 미래의 전체주의 사회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 까닭에 소설<멋진
신세계>는 조지 오웰의 『1984』를 떠오르게 한다. 하지만 1949년 발표된『1984』가 정치적 이념에 더 중점을 두고 전체주의를 다루고
있다면 <멋진 신세계>는 과학 문명의 발달을 중점으로 전체주의를 다루고 있는듯했다. 빅브라더의 감시를 받아야 했던 『1984』의
민중들은 이 작품에서는 태어날 때부터 '포드'의 관리와 감시를 받게 된다. 전체주의의 상징 중 하나인 '표어'는 이 작품에도 등장한다.
공동체, 동일성,
안정성.
이 이야기는
A.F.632년의 일이다. 작가의 상상력으로
탄생한 세계국의 기원은 '포드'다. 아마도 자동차의 대량 생산으로 몰개성 한, 똑같은 외양의 자동차를 생산했던 포드 자동차의 모습을 바탕으로
소설을 구상했는지도 모르겠다. 전체주의가 필요로 하는 몰개성, 동일성을 이루어낸 포드는 신적인 존재로 묘사되고 있다. 그리고 포드신을 중심으로
한 조직의 계급이 존재하는 세계가 '멋진 신세계'이다.
알파(α),
베타(β), 감마(γ), 델타(δ), 입실론(ε)
그런데 그 계급은
개인이 태어날 때부터 정해져있고 그 탄생도 어머니의 모체가 아니라 부화 센터라는 점이 씁쓸하고 차갑게 느껴진다. 거기에 영유아기에 실시되는 세뇌
교육은 여기가 왜 신세계인가 아니 왜 멋진가라는 의문을 품게 한다. 행복이 세뇌로 가능할까? 가능하다고 해도 그게 진정한 행복일까? 전체주의적인
교육으로 획일적인 생각과 행동을 보이는 이들 중에서 진정한 삶에 대한 의문을 품게 된 이가 있다면 그는 당연히 왕따가 될 것이다. 그런 왕따
버나드가 이 이야기의 주인공이다.
p.152.
"그럼요,지금은 누구나 다 행복하고말고요. 우린 다섯 살 때부터 아이들에게 그런 소리를
하쬬. 하지만 당신은 다른 방법으로 행복해지는 자유를 누리고 싶지 않나요,레니나? 예를 들면, 모든 사람의 방법이 아니라 당신
나름대로의 방법으로 말이예요."
전체 사회와는
다른 행동으로 헨리 (부화 - 습성 훈련국장)의 눈밖에 난 버나드는 아이슬란드 전출이라는 경고를 받는다. 하지만 계획대로 레니나와 함께
뉴멕시코의 보호구역 말파이스로 휴가를 떠난다. 그곳은 신세계인들이 말하는 야만인들이 살고 있는 곳이다. 즉 그곳은 우리들이 사는 곳이다.
어머니가 존재하고 우리가 아는 상식이 통하는 세계이다. 이제 이야기는 신세계와 우리가 사는 세계를 비교하듯이 전개된다. 소마라는 알약 하나만
먹으면 늘 행복할 수 있는 세상, 세상의 모든 것이 공유인 세상 그래서 매일 상대를 바꿔 사랑을 나누는 세상인 '멋진 신세계'와 지금 우리의
세상 중에서 살고 싶은 곳을 선택하라고 한다면 당신은 어느 세상을 선택하겠는가?
p.243.
하루하루가 흘러갔다. 성공은 버나드의 머리를 핑핑 돌게 만들었고, 성공의 과정을 거치면서
그는 (모든 좋은 마취제가 다 그렇듯이) 그때까지는 꽤나 못마땅하다고 느꼈던 세계와 완전히 타협하기에
이르렀다.
야만인 세상에서
'멋진 신세계' 내에서 자신의 위치를 단번에 바꿀 수 있는 카드를 손에 쥔 버나드는 변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그 카드는 '멋진 신세계'를 혼란에
빠지게 한다. 정말 순식간에 끝까지 읽은, 읽을 수밖에 없었던 책이다. 작가의 상상력이 너무나 놀라워 이야기를 읽으면서도 작품이 발표되었던
시대를 몇 번이나 뒤돌아보게 된 작품이다. 인간의 대량 생산으로 개성이나 존엄성이 사라져버린 '멋진 신세계'와 모두가 '성공'이라는,
'돈'이라는 함정에 빠져 개성과 존엄성이 상실되어 가고 있는 요즘의 세상이 비슷하게 느껴지는 까닭은 무엇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