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찮은 어른이 되는 법은 잘 모르지만 - 처음이라서 서툰 보통 어른에게 건네는 마음 다독임
윤정은 지음, 오하이오 그림 / 애플북스 / 2019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20191110_165511.jpg

p.75. 나를 위로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면 사는 게 편하다.

        나를 위로하는 방법을 찾고 싶다면 면밀히 자신을 관찰해야 한다. 


p.177. 오늘 후회한다면 내일도 후회하고 모레도 후회한다.

         오늘 만족한다면 내일도 만족하고 모레도 만족할 수 있다.

20191110_165606.jpg

<괜찮은 어른이 되는 법은 잘 모르지만>은 작가 윤정은이 '어른'이 무엇인지 괜찮은 어른은 어떤 어른인지 자신의 삶을 반추하며 정리해낸 감성 에세이이다. 처음 느낌은 그랬다. 감성 에세이. 싸늘한 날씨가 외로움과 쓸쓸함을 불러내는 요즘 정말 잘 어울리는 감성 에세이. 하지만 조금씩 책장이 넘어갈수록 '어른의 삶'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또 어른의 삶이 버거운 이들에게 꼭 필요한 자기개발서 같은 느낌이 들었다. 글과 그림이 너무나 이쁜 자기개발서. 어른의 삶을 생각하며 우리의 인생을 그릴 수 있는 책이다. 


p.132. 우리는 이렇게 되뇌어야한다. 혼란스러움 자체가 인생이라고.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p.159. 걱정과 비교 불만의 성질은 비슷해서 하면 할수록 줄어드는 게 아니라 배로 불어난다.

 

소용돌이치는 마음속 혼란의 감정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 아니라 마음속 소용돌이를 잠재울 수 있는 어른스러운 삶을 보여주고 있다. 자신의 경험에서 얻은 괜찮은 어른으로 살기 위한 소중한 가치를 담담하게 보여주고 있다. 다른 사람들처럼 아무런 준비 없이 갑자기 어른이 되었지만 호들갑스럽지 않게 차분하게 어른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고 있다. 괜찮은 어른의 삶은 결국 올바른 인생을 사는 것을 의미하는 것 같다. 그래서 이 책에는 처음부터 끝까지 어느 곳을 펼치든 가슴에 새길만한 글들이 가득 차 넘치고 있다.

20191110_165740.jpg

p.68. 좋아하는 일을 하며 산다는 것은 무엇일까. …(중략)… 좋아하는 일을 업으로 하며 살아가는 무게는, 좋아하지 않는 일을 좋아하려 애쓰는 것보다 무겁다. 다만 좋아하는 일을 하며 살 수 있다는 행복감으로 그 무게를 기꺼이 견디는 것일뿐.

성공이나 금전보다는 좋아하는 일(작가)을 하며 살기 위해 노력한 저자의 삶을 들여다보며 어떤 삶이 진정으로 괜찮은 삶일까 생각해본다. 남들이 인정하는 삶을 살아가기보다는 나 자신이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괜찮은 어른으로 살아가는 방법은 자존감을 가지고 자신감 있게 내 삶을 살아가는 것이라 말하고 있다. 특별한 느낌의 그림과 차분한 글이 만들어낸 감성 에세이를 통해서 우리들 삶의 방향을 생각해보게 해주는 의미 있는 책이다. 

20191110_165703.jpg

p.20. 우리는 모두 첫 어른이다. 그래서 늘 사는 게 서툴지만, 서툰 게 당연하다. 당연한 일이다.

어른이 되기는 쉬어도 어른으로 살기는 정말 어렵다. 괜찮은 어른의 삶을 살아가고 싶다. 올바른 인생의 길을 걸어가고 싶다. 괜찮은 어른의 올바른 인생의 길을 만나보고 싶다면 작가 윤정은이 들려주는 괜찮은 이야기에 귀 기울여보기 바란다. '어른'으로 살아가는 많은 '어른이'들이 함께 보면 좋을 것 같은 책을 만나보았다. '어른이'로 살아가다 지친 나와 같은 이들이 꼭 보았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